본문 바로가기

Animation/Ani-News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될 뻔한 추억의 만화들.

가끔 만화책을 보면, 이런 작품 정도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도 괜찮지 않을까하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그린 만화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일본과는 달리 국내에서 원작을 가진 작품을 찾아내기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경기불황이 심화되면서 아기공룡 둘리와 같이 흥행이 보장된 작품을 제외하고는 명함 내밀기도 쉽지않다보니 주옥같은 작품들이 그대로 사장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책상 정리를 하다 우연히 발견한 이 시디는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현실을 보여주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99년 소년챔프 부록으로 증정된 시디안에는 당시 최고의 히트작이었던 '열혈강호'를 비롯하여 '짱', '프리스트', '어쩐지... 저녁'과 같은 히트작들이 2,3분 가량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90년대를 회상해보면, 아마겟돈을 비롯하여 애니메이션 제작붐이 일던 시기이니, 투자자들을 모으기 위한 프로모션 영상으로 제작된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작품의 화질은 오늘날의 시선으로 보면, 조악한 수준이지만 당대 작품으로는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 작품 가운데 실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건수는 전무합니다. 유일하게 열혈강호가 2003년 대원씨앤시와 애니메이션 제작 계약을 맺었지만, 제작사의 사정으로 중도하차하고, 이후 온라인 게임에 힘입어 추진되었던 3D 애니메이션 제작도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외의 작품은 말할 것도 없고 말이죠. 정말 불행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쯤 추억의 작품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만나보게 될까요? 언젠가 그 날이 오기를 희망해 봅니다.
  • BlogIcon CIDD 2009.07.20 21:35

    극장판으로 나왔던 국내 애니메이션이 빈약한 플롯 때문에 혹평을 많이 받은 걸로 기억하는데,
    그렇다면 원작이 있는 소설이나 만화를 등에 업고 제작을 하는 게 꽤 괜찮은 수순일텐데 많이 아쉬웠습니다.

    • 소금이 2009.07.21 14:26

      정말 아쉬운 부분이죠. 처음에 진출했던 작품들이 모두다 실패하는 바람에... 언제쯤이면 만화를 애니로 볼 수 있을지 조금 안타깝습니다.

  • 하텔슈리 2009.07.22 20:38

    원작 있어도 혹평받았었던걸요,뭐...

    붉은매, 아마게돈과 헝그리베스트5가 대표적이죠.

    둘 다 원작은 나름대로 괜찮다고 봅니다. 애니화되면서 개판 이식해버렸죠.

    이 시기 나온 애니 중에 둘리 얼음별모험 외에는 성공했던 거 하나도 없으니...

  • BlogIcon Laec 2009.07.23 20:25

    우리 나라에선 만화가 애들이나 보는 그림이라 생각돼서 발전을 못하는거다

    라는 식으로 쓴 글을 예전에 본 적 있는데 그런 생각 외에도 여러 요인이 있는듯..

    얼른 한국 만화시장이 활성화 됐으면 하는 바램

    과거 대작의 리메이크를 해주면 더욱 좋고... (둘리는 됐지만..)

  • 2014.04.15 18:43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소금이 2014.04.16 19:24 신고

      다행히 옛시디가 동작을 하네요. 드랍박스에 파일을 올려드릴테니, 필요하면 받아가세요~

      https://www.dropbox.com/s/f23yqln7020d0cp/champ.zip?m=

    • J 2014.04.16 22:41

      앗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