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tion/Ani-Review

[리뷰] 데스노트


'노트에 이름이 적힌자는 죽는다.'


고스트 바둑왕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오바타 타케시씨의 원작 데스노트가 매드하우스에 의해 애니화되었습니다. 원작이 생각보다 일찍 종결되는 바람에 애니화에 지장이 있을까 걱정하였는데 다행히 아무 문제없이 방영이 시작되었습니다. 더불어 소설판도 최근 발매되었고 지난 6월에는 실사판 영화가 일본열도를 휩쓸기도 하였습니다. 국내에선 11월 2일날 개봉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체크해 두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줄거리는 어느날 우연히 데스노트라는 죽음의 노트를 가지게된 라이토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데스노트를 통해 악당들을 죽이게 되고, 여기에 수사관 L이 가세하면서 작품은 치열한 심리전과 허를 찌르는 반전으로 거듭납니다.

사회의 범죄자들을 제거함으로서 완벽한 평화를 이룰수 있다고 생각하는 라이토, 그리고 전세계 경찰들을 움직일수 있는 그림자들의 톱이자 알려지지 않은 탐정, L군. 원작에선 엔딩부분이 다소 허무하게 종결되는 바람에 원성을 듣기도 하였지만, 중반까지 이러한 심리전을 통한 긴장감 넘치는 페이스는 팬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았습니다.

일단 1화는 만족할만한 수준입니다. 'NANA'를 제작하기도한 매드하우스는 이번 작품에서도 안정적인 그림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청업체로 국내에선 DR MOVIE가 참여하였군요. 96년 손오공과 합작으로 제작한 극장판 천지수뢰가 하한가를 치면서 큰 타격을 입기도 하였지만 이후 수호천사 미셀를 제작하여 화려한 부활을 하였고, 이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카오보이 비밥'등 다양한 작품의 제작에 참여하기도 한 국내 몇안되는 유명 제작사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작품에선 작화수준에 대해 더이상 걱정할 필요는 없을듯합니다.

스탭진으로는 '동화총사 아카즈킨 OVA'로 데뷔한 아라키 테츠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최근 TV판으로 다시 제작되어 방영되고 있긴하지만, OVA판 동화총사 아카즈킨은 제가 아직도 보관하고 있을만큼 뛰어난 작화수준과 더불어 시선을 자연스럽게 끄는듯한 모션으로 추천하는 작품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데스노트에서도 마치 영화를 보는듯한 카메라 워킹과 시선처리, 그리고 어둠에서 보여주는 빛의 효과가 그야말로 일품입니다. 특히 초반부 사신 류크가 사신계를 내려다보며 애수에 잠긴 씬은 마치 한폭의 명화와 같았습니다. 흑백톤만으로도 이런  절묘한 장면을 잡아낼수 있다니.. 확실히 이전작보다 한단계 높은, 수준높은 영상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각본가는 조금 걱정입니다. 이노우에 토시키씨가 각본을 맡았는데 이 분은 열성안티팬이 있을만큼 극과극이 갈리는 분입니다. 가면라이더에서 마무리가 허술하고 완구홍보를 너무 많이했다고 해서 특촬팬들에게 원성을 산 뒤,(이분의 아버지인 이가미 마사루씨도 가면라이더 시나리오 작가였는데 마감을 지켜주지 않는다고 해서 스탭들로부터 상당한 원망을 들었답니다;;) 이어 카부토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에 제대로된 마무리를 지어주지 못했다고해서 안티팬들이 늘어나고 있지요.

게다가 이번에 '스모모모모~ 지상 최강의 신부'에서도 각본을 맡으셨는데 정말 걱정입니다. 오바타씨도 원작에서 제대로 마무리를 짓지 못하였지만(그러고보면 이분도 고스트 바둑왕을 비롯해서 제대로 마무리된 작품이 없군요;) 애니판에서는 적어도 어떤식으로든지 확실한 결말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외 라이토역에는 오란고교 호스트부에서 스오 타마키역을 맡은 미야노 마모루씨가 그리고 L역에는 명탐정 코난에서 괴도 키드역을 맡은 야마구치 캇페이씨가 담당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유일한 홍일점이라고 볼 수 있는 미사역에 히라노 아야씨가 역을 맡으셨네요. 아야씨는 이 작품외에도 이번 10월 신작에만 2,3작품에 더 출연하고 계신데, 최근 가장 인기있는 성우중 한 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서 하루히역을 맡았던 것이 이렇게 인기를 끄는군요. 저 역시 팬인지라, 이번 작품도 기대해 봅니다.

P.S] 궁금한 점 하나. 데스노트가 사람의 생명을 관리하는 명부인 것은 알겠는데, 다 쓰면 리필이 가능할까요. 라이토의 성격으로보아 만약 L군이 방해만 하지 않는다면 1주일이면 빡빡하게 다 채울것같은데..새 노트와 교환이 가능할지.. 정말 궁금하네요. ^^

교환 가능?

  • BlogIcon 보르미 2006.10.13 17:50

    저도 참 재밌게 봤어요. 2화를 어제 봤는데 그 몰입도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아무튼 강력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우리나라 회사가 하청으로 들어간 건 첨 알았네요.^^

    • BlogIcon 소금이 2006.10.13 19:31

      이전에 비해 물량이 많이 줄어들긴 하였지만 아직도 국내업체중 상당수가 일본애니 제작에 하청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DR MOVIE도 이렇게 하청으로 성장한뒤 최근 자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는 업체중 하나이지요. 국내엔 그다지 많이 알려진 회사가 아니지만, 믿을만한 회사중 하나입니다. ^^

  • BlogIcon 루카삐약 2006.10.13 22:35

    저도 봤어요!! 만화책으로 한번 봐서 내용은 대강 알지만... 그래도 저는 만화책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편이라... 기대하고 있어요+_+! 교환은...;;;공책 장수가 무한장 아닐까요 헛헛;;

  • BlogIcon 미디어몹 2006.10.14 10:47

    소금이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 라이토 2006.10.14 16:00

    데스노트는 인간계의 것이 아니라, 페이지 수는 무한!이라고 설정되어있죠.
    어쨌든 애니도 보고 싶군요. ^^

  • BlogIcon 록차 2006.10.15 02:11

    저라면 필기용으로 쓰는데 말입니다. -_-;(무한리필!)

  • 슈이 2006.11.21 10:40

    데스노트의 경우 만화책은 L이 죽은 시점에서 보지 않았습니다만 최근 애니개봉에 따라 잠깐 봤는데 확실히 작화는 괜찮은것 같더군요.. 그런데 무언가 빠진것 같아 현재 보고 있지 않았습니다만은.. 각본에 문제가..;ㅅ;... 리뷰 읽어보니 확실히 공감가는 부분이 몇군데 있는데[중반이후의 스토리 전개라든가..마무리..]잘 집어 내신것 같아요^^ 데스노트 리필이라..전 데스노트 주우면 태워버릴 렵니다-- 그걸 어떻게 관리해요..ㅠㅠ

  • BlogIcon 램♥양 2007.01.11 19:46

    아,,,,,,,,, 설명문에는
    데스노트를 아무리 써도
    장수는 줄지 않는다고 하던데...................^^
    아, 근데 데스노트에서 설명문만 찢어놓으면.................ㄱ-
    큼. 암튼 데스노트를 만약 판다면..................-_-
    많이 팔리지 않을까요??>.<
    아,, 근데 궁금한건
    데스노트의 소유권이 없는사람도 데스노트를 만지고
    그곳에 사람의 이름을 쓸수 있는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