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IT

블로그의 기분을 알아낸다? 일본판 MyBoo

블로그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선 '아직..'이라고 말하겠지만 적어도 일본에선 'Yes'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Kizasi사가 베타서비스로 내놓은 'MyBoo β판'을 보면 말이죠. 지난 18일부터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이 서비스는 특정 블로그에 쓰여져 있는 기분이나 이슈를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메인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써 넣으면 공개된 rss를 통해 '어떤 기분으로 글을 썼는지' 혹은 '무슨 화제에 관심이 많은지'를 분석하여 '감명깊은 블로그입니다', '예능에 관심이 많으시군요'등등의 평가가 내려진다고 하네요. 아울러 자신의 블로그 경향과 비슷한 연예인 또는 인기인의 블로그가 함께 표시된다고 하네요.

Kizasi사는 '자신의 블로그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개발사유를 밝혔는데, 비단 자신의 블로그뿐만 아니라 친구나 인기 연예인의 블로그를 분석하여 상대편의 기분을 알아내는데에도 유용하게 쓰일 듯 싶습니다.

MyBoo는 현재 일본어만을 대상으로 서비스중이기 때문에 영문권이나 국내 블로거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지만, 혹 일본어로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이 계시다면 한 번쯤 방문하여 자신의 블로그 기분을 체크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합니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재작년부터 rss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단순히 페이지 공개용으로만 사용하지말고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으면 합니다. 아직 인터넷상의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니까 말이죠. ^^

- MyBoo 홈페이지 : http://myboo.kizasi.jp/
  • BlogIcon 쉐도우 2007.12.23 01:25

    일본어로 운영하시는 분이라..........................[뭔가 대단할거 같은>-<]

    • BlogIcon 소금이 2007.12.24 05:10

      저도 일본어가 된다면 한번 일본어 블로그를 꾸며보고 싶은데.. 지금은 토플이 먼저인지라.. 킁

  • BlogIcon 메이아이 2007.12.23 13:05

    재미있는 서비스네요. 그러나 언어의 장벽이...

  • BlogIcon 아오군 2007.12.23 22:11

    블로그의 기분.. 이라.. 상당히 재미있을듯.. 그러나 일본어 운영이라..

  • BlogIcon 오픈검색 2007.12.24 19:01

    저는 한국의 인기 드라마가 일본에서 방영할 때 어떤 반응이 있는지 하고 알고 싶을때는 kizasi를 이용해 본 답니다, 다만 한류를 좋아하는 분들이 인터넷과는 좀 거리가 있는 중년 아주머니들이 많은 관계로 인기에 비해 인터넷에 올라오는 반응은 적지 않나 싶습니다.

    야후 블로그 검색에도 각 키워드별 동향 분석을 해 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그런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하였는데 일본은 점점 더 기술을 갈고 닦으며 앞서 가는듯 싶어 아쉽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