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IT

인터넷자원을 관리하자, NetLimiter

인터넷을 하다보면 가끔 미칠듯이 느린 속도에 답답해 본 적이 있을겁니다. 도대체 이유가 모야? 라고 애꿏은 컴퓨터에게 화도 내보지만 돌아오는 것은 응답없는 메세지일뿐..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NetLimiter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래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용으로 프로세서의 인터넷 자원을 할당하고 측정하는 프로그램인데, 이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클럽박스와 같이 그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용자 PC의 인터넷 자원을 강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나 게임, 웹하드등 인터넷 자원소비가 많은 프로그램들의 일정부분 제한하여 다른 인터넷 서비스를 좀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주어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이지 인터넷 회선 자체를 빠르게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니 인터넷 회선 자체가 느린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은 Netlimiter 사이트에 가시면 2.0.10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8일 쉐어웨어)

2.x 버전부터는 자체적인 방화벽 기능도 지원하는데 윈도우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다면 굳이 체크해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치후엔 좌측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인터넷 자원을 제한하고 싶은 프로세스의 Limit 버튼을 체크해주시고 숫자부분을 클릭하여 원하는 제한 속도를 써 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클럽박스의 fscagent가 그리드시스템으로 제 자원을 갉아먹고 있는 관계로 제한속도를 1kb로 주었습니다.

초기설정은 bit로 설정되어 있으니 혹 저같이 제한하실 분은 숫자란에 1024를 써 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우측 상단의 Units 부분에서 속도 보는 방식을 KB로 선택하고 1를 써 주시면 끝.

특정 프로세서의 인터넷 자원을 제한하는 것 외에도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이라든가 날짜별 트래픽 사용량등 여러가지 네트웍 자료를 통계로 볼 수 있으니 자신이 하루에 얼만큼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측정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좀더 효과적으로 웹서핑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P.S] 구버전도 아래에 링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세요.
 
NetLimiter 2.0.9 버전 :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