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피시방 업주들의 로비로 인하여 'PC방내 전면 금연지역 실시'가 사실상 백지화되었다. 집에 피시가 있지만 사정상 PC방에 가는 나로선 정말 애석한 일이 아닐수 없다. 이렇게 비흡연자들의 권리는 무시되도 되는것인가.

흡연자들은 흡연이 엄연한 개인의 '행복추구권'을 연장하는 선상에 있기때문에 흡연은 자유라고 한다. 일견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이러한 자유는 '타인의 자유와 행복을 제한하지 않는다'라는 기본적인 명제아래 시행되어야 한다는 걸 모르는지.

'선상에서 배에 구멍내는 것은 내 자유니까 구멍내겠다'라고 떼쓰는 것처럼 환기조차 제대로 안되는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를 뻑뻑 피어되는 흡연자들을 보면 정말 짜증부터 난다.

금연석 무시, 담배를 제대로 끄지도 않아 제가 휘날리고, 침뱉고.. 흔히 PC방가면 애들때문에 못살겠다고 하는데, 자리 지저분하게 만드는 것은 흡연자가 최고다.

게다가 그걸 방치하는 업주들은 더 문제. 업주들은 그들이 단지 성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금연석에도 재떨이를 가져다주는 만행을 저지른다. 돈은 모두다 동일하게 내는데, 왜 내가 피해를 받아야하지. 이건 직무유기다.

그러면서 우는 소리는 잘한다. 흡연자들때문에 먹고산다고. 정말로 그렇게 생각해? 흡연자들이 눈에 띄는 이유는 저녁에 야간정액끊어놓고 장기간 놀기때문에 한번에 돈이 많이들어오니까 그렇게 보이는 것이지, 사실 1~2시간 단위로 PC방을 이용하는 비흡연자들의 비중이 더 크다. (주간에 중고딩들의 이용률을 보아라 ㅡ_ㅡ)

이제 정신좀 차려라. 지금은 이렇게 끝났지만 이 문제 분명 내년이고, 내후년이고 다시 재기될 문제이고 미리미리 준비하지않고 그렇게 강짜만 부리면 망하는건 시간문제다. 서비스업은 고객에서 웃음을 주는 산업인데, 언제까지 우리 비흡연자들을 얼굴 찡그리게 할래.

P.S] 개인적으로 흡연이 가능한 피시방은 흡연석 공기가 금연석으로 흐르지 않도록 환기시스템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환풍기따위가 아니라, 공기정화 토탈 시스템이다. ) 한달에 최소 3회이상씩 비상점검을 해야된다. 업주말대로 흡연피시방이 지속되어야 한다면 그에따른 관리역시 철처해져야 되겠지. 1년에 한번오는 형식적인 소방점검빼고 좀 제대로 관리하자.  

  1. BlogIcon 알횽 2006.04.02 20:20

    소금이님..언짢게 듣지는 말아주시구요..
    개인적으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것을 말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흡연이 가능한 피시방은 흡연석 공기가 금연석으로 흐르지 않도록 환기시스템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환풍기따위가 아니라, 공기정화 토탈 시스템이다. ) 한달에 최소 3회이상씩 비상점검을 해야된다."

    이 부분이 보편화가 되려면 PC방 사용요금이 미국이나 캐나다 처럼 시간당 5000~7000원 쯤으로 책정이 된다면..실현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그렇지 않을수도 있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사용자로,직원으로) 몇년간을 지켜보면서 느낀 점입니다. 현실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수익이 관련된 일이다 보니..업주님들 쪽 에서도 말씀하신 그런 부분의 매장관리를 좀더 잘 하려면 수익이 보장 되고 그 수익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매장관리에 신경을 쓸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일단은 업주님들은 생계가 걸려 있는 문제이니까요...

    제가 제 블로그에 넋두리 식으로 썻던 글이 있는데..그글에 덧글을 써주신 분의 말을 빌리자면..

    "서비스업의 가격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질이 정해진다 라는 점" 이라 하셨습니다.
    이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그분도 그렇게 말씀하셨구요)그런데 현실은 그 말도 안되는 것이 현실 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어느 한쪽만의 잘못만은 아닌거라 생각합니다.
    예전의 서비스 개념과 요즘의 서비스 개념은 좀 달라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요즘은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내가 직접 찾아가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 서비스에 합당한 요금을 지불하고 있구요.
    서비스의 가격에 따라 손님의 질마저 결정된다 하는 이런 현실이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적다 보니 길어졌습니다.
    소금이님의 생각을 비난하려는 의도는 절대로 없습니다. 단지 업주와 비슷한 입장을 경험했던 사람의 생각으로, 이러한 면도 있을수 있구나 하고 보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늘 즐거운 블로깅 하시길 바랍니다. ^ ^)/

  2. 소금이 2006.04.02 20:48

    다양한 의견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광고만 빼고요 ㅡㅡ;;
    제가 제안하는 시스템이 거창하게 들리실지 모르지만 사실 아주 간단하고 비용도 그다지 많이 들지않습니다. :-)

    고기집에 가시면 연기빠지는 시설있지요, 그걸 설치하면 됩니다. 그럼, 연기가 좌우로 그냥 흐르지않고 흡입구가 있는 위로 흐르니 주위에 폐가 안되지요. 요즘 음식점 문닫는데가 많아서 중고도 많습니다.

    기계자체의 비용도 그다지 많이드는 편이 아니고, 만약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면 이부분은 일정부분 국가가 지원해주는 것도 좋을듯.

    저 역시 피방알바를 6개월간 하면서 피방 수익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있지만 결코 무리할만큼 큰 돈이 드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마인드의 차이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장치가 단지 설치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면에서 비흡연자들의 피시방 이용률을 높히고, 단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하는 단순투자보다 투자대비 효율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현재 피시방 시장은 포화상태이고, 현재 수익이 안나는 가장 큰 이유는 차별성이 없기때문입니다. 이를 타파하기위해 일부 피시방은 애니메이션을 서버에 넣고 서비스하거나, 회사인 업무전용으로 피시방을 개조하는등 차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연피시방 역시 이러한 마케팅전략의 한 부분이 될 수 있지요.

    서비스를 하는데 가장 큰 마인드는 고객은 왕입니다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필요로하는데 이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돈을 벌 수 없지요. 지금 피시방 사장님들은 장사 안된다고 푸념만 하지말고 이런 마인드의 전환을 해보시라고 권하고 싶군요. 그럼, 즐거운 하루되시길..

  3. BlogIcon 마주보면 2006.04.02 20:57

    금연 pc방이 있긴 합니다. 드물어서 찾아 보긴 힘들어서 그렇지요. 하지만 금연층과 흡연층을 따로 운영하려면 역시 돈이 문제겠지요. 사실 업주의 입장에서는 흡연자에게 돈을 더 받아야 하는게 맞는게 아닌지. 담배연기나 기타 지저분함 등을 고려해보면 컴퓨터 수명도 짧아지고 청소도 더 신경써야하는 등 유지비가 더 들어가니까요. 어찌됐든 아직 비흡연자는 그저 인내하고 살아야 한다는......

  4. BlogIcon Hedge™ 2006.04.02 22:55

    첫번째 분 글에서 환기 시설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환기 시설과 흡연석/금연석 통제는 PC방 손님들이 '최소한의 개념'을 갖추고, PC방 업주가 정말 약간만 신경 쓰면 충분히 갖쳐질 수 있는 것입니다. PC방 사용비가 현재 수준으로 유지해도 충분히 실현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 해당 업종에 업소를 차려볼까해서 좀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PC방이 오늘날처럼 골초가 없으면 가게가 망한다는 식의 말이 설득력을 얻게 된 것은 골초들이 혐연가들을 PC방에서 대거 몰아냈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PC방 업주들은 혐연가들보다 애연가들이 상대적으로 더 돈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어 애연가들의 배려(?)에 신경을 쓰게 되고 혐연가들은 더더욱 해당업종에서 발길을 돌리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덕분에(?) 공기청정기로 도배가된 청정PC방이 하나의 특성화(?)로 등장하기도 했고 상대적으로 고가의 가격에도 빈자리를 찾기 어렵습니다.

    PC방이 아무리 수익성이 낮아도 어느 정도 업소 규모를 갖추고 주변 업소들과 비슷한 수준의 가격과 PC수준을 맞추면 이 쪽처럼 안정적인 장사(?)도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 떨어먹는 집은 떨어먹는 이유가 있습니다.

  5. 나니 2006.04.02 23:37

    저도 비흡연자지만..
    금연 겜방 생기면 그 겜방은 망합니다.
    비흡연자들 좋자고 금연겜방 만들기에는 너무 가혹하죠.
    겜방 사장들이 봉사하자는 마음으로 겜방 만드는게 아니잖아요.
    금연 겜방이 왜 없냐고 한탄하는 건 우리나라 겜방 문화를 이해못한 처사입니다.

  6. BlogIcon 김오타 2006.04.02 23:45

    영세한 PC방에서는 말만 금연석이지 다 뚫려있어서 연기가 폴폴 날아오더라구요;
    다른 이야기인데, 학교 건물이 금연 건물인데도 금연 마크 앞에서 당당히 담배피는 사람(보통 떼로 몰려서 핍니다)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화장실은...orz

  7. BlogIcon 코프 2006.04.03 00:39

    이참에 흡연 PC방 비흡연 PC방 나눠도 될듯 싶지만.. 수익이 안맞고..
    그렇다고 따로따로 공간을 하려니 돈도 그렇고...


    p.s 그래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세금 많이 내는 분들이 흡연자 들입니다 -_;;

  8. BlogIcon ◆박군 2006.04.03 06:24

    PC방의 금연구역에서 흡연행위가 적발될 경우 6개월간 영업정지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지자체 쪽에 당장 전화 한통만 넣어주세요.) 그러나 문제는 금연구역이 확실히 나누어져 있는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많지 않은 시간대는 아예 금연구역쪽은 개방조차 안 하고 흡연구역에 밀어넣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이겠죠. 흡연자들의 사정만큼 비흡연자들의 사정도 할 말도 많지요....
    그런데 왜 유독 PC방에서만은 흡연이 용납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민건강증진법과 그 시행령에 따르면 웬만한 경우 옥내는 모두 금연인디....

    • 소금이 2009.03.26 23:13

      정말이지 pc방 흡연은 고역입니다. 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