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 서버가 다운되면...

2006. 5. 16. 01:55하루 일기/2006 Diary

요 몇일간 올블의 서버가 자주 다운되었다 풀렸다한다. 하늘이님 말로는 원인을 파악중이라는데...

그간 블로깅의 상당부분을 올블에 의존해왔기 때문에, 이렇게 서버가 다운될때마다 난감한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즐겨찾기문제. 블로그를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블로그가 있으면 보통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메뉴에 등록을 해 놓는다. (RSS 리더기에 등록하는 경우도 있지만, 좀 드문 편..)

그런데 이때 등록할때, 보통 올블 툴바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즐겨찾기를 추가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원 주소가 아닌 올블의 퍼머링크가 등록된다. 즉, 올블의 서버가 다운되면 즐겨찾기로 해당 블로그에 들어갈수가 없다.

최근 이 사실을 알아차리고, 올블의 퍼머링크를 모두 해당블로그의 원주소로 교체하긴 하였으나, 역시나 즐겨찾기를 추가할때마다 툴바를 없애는 불편함은 어쩔수 없나보다.

흠... 사실 이와 비슷한 문제로, 예전에 태터의 이올린 서버가 다운되어서 한동안 태터의 글쓰기가 안되었던 시기가 있다. 그후 태터의 경우, 1.05로 패치하면서 이올린 서버의 접속이 끊기면 글쓰기 태그의 싱크를 자동으로 종료하도록 만들었는데...

올블에서도 오늘과같이 서버가 다운되었을때, 퍼머링크의 주소를 어떻게 연결해주어야 할지,좀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물론 서버가 다운안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