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논쟁] 울릉도와 우산도의 관계

2006. 4. 2. 08:36Issue/History

古地圖의 섬은 독도인가?

본인은 독도에 관한 이야기를 꺼린다. 독도는 한.일 간의 분쟁지역도 아니며, 2004년 현재 엄연한 "한국의 영토"이기 때문에...w

이 문장에서는 다른것은 내버려 두고, 韓國 古地圖에 나타나는 '우산도'가 현재의 '독도'인지 알아 보도록 하자


[팔도총도]에는 우산도는 울릉도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2004년인 현재에도 울릉도 서쪽에 있는 섬은 "없다"

결과적으로 팔도총도는 '잘못된 지도'인 것이다

어느 일본인은 [팔도총도]에 그려진 우산도는 '가공의 섬'이라고 주장한다.

조선시대 지리학자들은 할 짓이 그렇게도 없었단 말인가? 소문으로 들리는 가공의 섬을 그리다니?

지엄하신 나라에서 제작하는 지도인데, 마음대로 'Fantasy Island'를 삽입해도 된다는 생각인가?

허무맹랑한 소리가 아닐수없다. 환상의 섬은 존재하지 않는다. 국가에서 제작하는 지도이니 만큼, 환상의 섬 자체가 등장 할 수가 없다.

<1873년 소메자끼노부후사의 조선국세견전도로서 울릉도와 독도(우산도)를 강원도와 같은 색으로 울진현 옆에 그려서 울진현에 소속되는 조선땅임을 명백히 표시하고 있다.>

18세기 후반부터는 이렇게 '우산도'의 위치가 울릉도의 동쪽으로 바뀌어서 나온다

어? 뭔가 이상하다?

2004년 현재 '독도'는 울릉도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지도에 그려져 있는 우산도는 독도를 그린것 일까?

울릉도의 동쪽에는 큰섬이 3개 있는데 '관음도(Kwaneumdo)''죽도(Chukdo)''독도(Tokdo)'가 그것이다.

어느 일본인은 이 지도에 그려진 우산도는 "죽도(Chukdo)"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본인은, 지도상에 그려진 우산도의 정체는 "독도"라고 생각한다.





위의 사진은 죽도에서 울릉도를 바라본 사진이다. 우산도가 죽도라면, 18세기 후반 이전에 그려진 지도에 대해 설명할 길이 없다. 지엄하신 나라에서 제작하는 지도인데, 이렇게 가까운 죽도의 위치조차 파악하지 못했을까..?

상식적으로 '우산도'는 '죽도'가 분명히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