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일기/2012 Diary

도미노 피자는 고객을 속이고 있다.

오늘 도미노 피자에 주문을 했다가 큰 낭패를 보았다. 온라인 주문 시스템에 고객이 혼동할만한 정보가 적힌 것이 문제의 원인이었는데, 고객센터에 신고했지만 언제 고쳐질지 기약할 수 없다는 말을 들어 블로그에 글을 쓴다. 이 글을 보고 더 이상의 피해자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먼저 도미노 피자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자. 사이트 왼쪽의 인터넷 쇼핑몰 쿠폰 주문 버튼을 누르면, 세 가지 옵션이 나온다. 그 중에서 방문포장주문 버튼을 선택해 본다.

 

 

화면을 주목하시라. 할인정보에 방문포장 30% 할인이라고 써져 있다. 그럼 정말 30% 할인이 될까? 매장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자.

 

쿠폰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현금이나 카드 결제는 할 수 없다. 쿠폰 정보를 입력하여 피자를 장바구니에 담고, 주문을 해 보았다. 결론은?

 

 

할인을 받지 못했다. 전혀. 단 한 푼도.

앞으로 도미노 피자를 주문할 분이 있다면 허위정보에 속지 말기를 바란다.

 

P.S #1.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았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 쿠폰을 통해 할인을 받았기 때문에 추가할인이 안된다고 한다. 그러나 도미노 피자가 고객을 속이고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주문시 할인정보가 표시되어 있고, 결제를 하는 동안 할인이 취소된다는 그 어떠한 정보도 표시되지 않았으며, 주문/배송 정보에도 할인 취소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봐, 당신들이 지금 잘못하고 있는 거라고.

 

P.S #2. 도미노 피자에 대한 충고.

참고로 이 문제는 UML 설계 오류라고 한다. 사이트를 설계할 때, 사용자의 동선을 파악하지 않고 제작하면서 발생하는 오류인 것이다. 또한 문제의 원인은 현금 결제 피자 주문과 매장 선택 페이지를 공유함에 따라 발생한 문제이며, 도미노 피자가 말하는 것처럼 심각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아니라 1분이면 해결할 수 있는 매우 단순한 문제라고 말하고 싶다. 혹 이 글을 도미노 피자 관계자가 보고 있다면, 개발자에게 매장 페이지를 하나 복사해서 할인정보 지우고, 메뉴 링크 수정하라고 전하길 바란다. 그것도 어려운 일인가?

 

  • 9595 2012.05.17 10:44

    먼말이지?하면서 선물받은 쿠폰으로 해봤는데.....0원이 뜨는데요?0원에다가 30%를 해도 0원이잖아요~ㅋㅋㅋㅋㅋ빨간글자가 눈에 확 띄길래 뭔가 했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웈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뭔가 되게 진지하고 전문적인 단어로 심각하게 썼는데 0원이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logIcon 소금이 2012.05.17 13:25 신고

      예, 쿠폰을 선물받은 분은 별로 고민할 필요가 없을거예요. 그런데 현금을 가진 사람은 고민을 하게되죠. 현금결재에도 30% 할인이 써져있고, 쿠폰에도 30% 할인이 써져있으니 말이죠.

      이 문제는 아주 단순한 문제예요. 쿠폰의 경우 실질적인 30% 할인혜택이 없으니 할인 문구를 삭제해달라는 것이죠.

  • BlogIcon 열이아빠 2012.05.17 13:31

    궁금해서 해보았는데.. 이번주 제가 사는 지역은 테이크아웃 40% 할인이더군요.
    그런데 주문중간에는 30%로 나오다가 40%로 나오네요.
    쿠폰은 어떻게 쓰는 건지 몰라 확인을 못해보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각 매장 이벤트 등의 정보가 잘 흘러가지 못하고 있는것 같긴 합니다.

  • 도미노피자 2012.05.18 09:05

    고객님, 안녕하세요. 저희 도미노피자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용하시는 과정중에 본의 아니게 심려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해당 쿠폰 자체에 이미 할인이 적용된 부분이기 때문에, 포장 주문을 하시더라도 해당 매장의 포장할인과 중복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처럼 인터넷 쇼핑몰 주문을 하실때에 해당 매장의 포장할인율이 노출되는 부분으로 인해
    혼돈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인 만큼 말씀해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로 내용전달하여 금일중으로 수정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애정어린 조언의 말씀 감사드리며, 보다 편리한 이용이 되실수 있도록 노력하는 도미노피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BlogIcon 메이아이 2012.05.18 20:21

    학교 업무가 홈페이지 담당이라 홈페이지 제작업체와 연락하는게 일상인데, 저런 정도는 아니라도 홈페이지에서 문제 하나 터져서 학교에서 '클레임' 들어오면 중간에서 정말 난감해지더라고요. 개발업체에서는 못하겠다고 버티고 다른 선생님들은 수정해달라고 난리고...

    • BlogIcon 소금이 2012.05.23 04:58 신고

      서로간 인식의 차이때문일거예요. ^^ 업체에서는 검수가 끝난 이후에는 기능추가나 수정을 업그레이드 개념으로 보니 돈을 청구할 것이고, 사용자측에서는 a/s 개념으로 보니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유지보수의 횟수, 기간등 모든 계약 내용을 문서화시켜서 협상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