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IT

[리얼리뷰] 버전업된 뉴초콜릿폰, 동영상 재생은 얼마나 좋아졌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종 뉴초콜릿폰 사용자 모임에 방문하면, 동영상 품질 문제로 불만이 섞인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광고가 나올때, 마치 영화관에서 보듯이 고품질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고하여 구입하였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화질저하 현상이 눈에 띄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두운 부분을 재생할 때에는 등고선을 확인할 수 있을만큼 화질저하 현상이 심각하여, 반품을 하거나 클레임을 거신 분도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얼마전 뉴초콜릿폰이 달라졌습니다.

뉴초콜릿폰은 최근 펌웨어 업데이트를 단행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공식적으로 영상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임시 패치 성격으로 등고선 현상등 일부 심각한 영상 부분에 대해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실제 업데이트 이후에 영상을 재생해보니, 끊김 현상도 줄어들었고 이전보다 더 깨끗한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뉴초콜릿폰, 과연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달라진 뉴초콜릿폰을 언급하기에 앞서 기존 뉴초콜릿폰의 동영상 재생 스펙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위 표는 세티즌에서 조사한 뉴초콜릿폰의 동영상 재생 스펙인데, 영상 부분에 있어서는 Divx와 Xvid 코덱을 최대 800*480 해상도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음성 부분은 AC3와 MP3를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돌비 모바일로 서라운드 시스템을 지원하고 SMI 자막 지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영상은 어떠한지 우선 Queen의  'We will rock you' 라이브를 재생해 보았습니다. 파일은 700메가에 640*352 사이즈, 23프레임에 비트레이트는 약 2000kbps입니다. 예전에 이 파일을 재생할 때에는 끊김 현상도 많았고, 중간으로 바로 이동하면 음악과 영상이 따로노는 현상도 발생하였는데 업데이트 이후에는 이런 현상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평소에 감상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는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재생한 영상은 시사매거진. 파일 사이즈와 프레임은 동일하고 비트레이트만 1500kbps로 낮춘 파일입니다. 예상했던대로 아무런 끊김현상없이 깨끗하게 재생되네요. 앞서 퀸의 라이브 영상에서 볼 수 있었던 딜레이 현상도 이번 파일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생한 파일은 C9의 트레일러 영상. 정말 명작인 작품이지요. 이 파일은 크기는 10메가 내외이지만, 비트레이트가 무려 3000kbps인 영상인데, 덕분에 첫 도입부에서는 끊김현상이 심하더군요. 하지만 중간 부분부터는 별다른 끊김없이 영상이 재생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뉴초콜릿폰의 동영상 재생 능역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솔직히 PMP와 비교하기에는 성능면에서 무리가 있고요. 하지만 약간의 조건을 만족한다면 굳이 PMP와 폰을 둘다 사기보다는 뉴초콜릿폰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을듯합니다. 그 조건이 무엇이냐고요? 바로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매일같이 신작 애니메이션을 폰에 담아 보고있습니다.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와 같은 작품은 제가 즐겨보는 작품인데, 아직까지 폰에서 재생하면서 불만을 가져본 적은 없습니다. 보통 애니메이션은 1500Kbps 이하의 비트레이트로 인코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즉 애니메이션을 볼 목적으로 구입한다면 뉴초콜릿폰이 최고의 선택이겠고, 1기가 이상의 영화를 볼려고 구입한다면 아직까지는 PMP가 대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영화 VS 애니,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