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mation/Ani-Review

독특한 경제 판타지, 늑대와 향신료

오늘 소개해드릴 애니메이션은 하세쿠라 아스나 원작의 '늑대와 향신료'입니다. 오랜 세월 '풍요의 신'으로서 살아온 호로와 이제 막 상인으로 발돋움하기 시작하는 로랜스의 여행을 그린 경제 판타지, '늑대와 향신료'는 총칼이 난무하는 액션이나 눈에 띄는 로맨스 작품은 아니지만, 자신도 모르게 이끌림을 당하는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작품은 오랜 세월 풍요의 신으로서 섬김을 받으며 살아온 호로가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로렌스의 마차에 올라타며 시작됩니다. '현랑의 호로'라 불리는 늑대 호로는 스쿨럼블에서 츠카모토 텐마역을 맡은 코시미즈 아미(小?水?美)씨가 수고해주셨습니다. 마치 할머니처럼 '~냐'로 끝나는 독특한 울림이 있는 연기에 순진한 것인지 아니면 교활한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는 그녀의 연기는 늑대라기보다는 여우에 더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독특한 호로의 캐릭터가 극 초반을 끌어가는 역할을 한다면, 로렌스가 들려주는 경제 이야기들은 극을 이어나가는 주요 키워드 역할을 합니다. 경제 판타지라는 말에 걸맞게 작품에서는 온통 물건을 어떻게 싸고 빠르게 팔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데, 단순한 소재수준에 그치지 않고 어음이나 독과점 문제등 현대사회에서의 경제시스템을 배경에 걸맞게 각색해서 쉽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세계관 또한 늑대와 향신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력중 하나입니다. 늑대의 섬기는 원시종교와 독특한 수확제의 모습, 마차의 배경으로 펼쳐지는 황금빛 보리밭등 작품속에서 보이는 이국적인 정경은 그 하나로 또다른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연 호로와 로렌스는 각자의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을까요. 전 12화 예정인 늑대와 향신료, 마지막까지 기대해 보면서, 에프터레코딩 인터뷰 내용을 짤막하게나마 올려보았습니다.

1. 연기하는 캐릭터의 매력을 가르쳐 주세요.

- 후쿠야마 준 : 로렌스는 대략 25세정도의 행상인으로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상인입니다. 약간의 외로움을 느끼며 홀로 여행하던 도중 호로를 만나고, 호로의 교묘한 말에 속아 놀림을 당하기도 하지만 항상 노력하고 있는 아직도 젊음을 간직한 청년입니다.

- 코시미즈 아미 : 호로는 매우 긴 삶을 살아온 늑대이자 풍작을 신이지만, 마을을 나가고 싶어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을 합니다. 보리로부터 보리로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로렌스의 짐마차에 숨어들어 마을에서 도망갑니다만, 역시 그녀의 매력은 대화중에 ‘본심’이 별로 안 보인다고 하는 것인지, 그녀가 정말로 무슨 일을 생각해 이 말을 하고있는 것인지를 알 수 없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이따금 ‘아, 이것이 본심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게 되는 귀여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애프터레코딩 3회를 끝낸 감상을 듣고 싶습니다.
- 후쿠야마 준 : 매번 도전하는 느낌으로 연기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부분과 연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매회 계속되므로, 스스로 ‘여기는 더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며 몇 번이나 다시 연기하는 가운데 능숙하게 연기할 수 있게 되면 매우 기쁜 기분이 들며, 반대로 가장 먼저 실수를 하게되면 몹시 분한 기분입니다. 열심히 연기를 하다보면, 초심으로 돌아간 느낌이어서 재미있습니다.

- 코시미즈 아미 : 호로라고 하는 역할은 정말로 어려운 역할로, 호로는 긴 일생을 살아왔습니다만 그것을 고작 스물하나밖에 살지 않은 제가 얼마나 ‘그것과 같이’ 연기할 수 있을지 계속 숙제였습니다.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는 대사가 대부분이므로 가끔씩 말을 잘할 수가 없어 저 자신의 부족함을 원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람이 있는 역으로 12화동안 제 자신이 호로를 얼마나 성장시켜 줄 수 있는 것일까라는 기대와 그리고 ‘힘내자!’라는 기합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3. 경제가 테마인 작품으로 만만치 않은 작품일 것 같은데, 인상적인 부분이 있다면 가르쳐 주세요.
- 후쿠야마 준 : 호로에게 경제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처음에 있었습니다만, 오늘도 은화의 이름을 계속 잘못 말하고 있었습니다. 무척이나 미안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
특별히 어느 부분이라도 하기보다는, 호로와 로렌스 사이의 대부분의 대화가 경제에 대한 것이므로 원작에서는 자세하게 묘사되고 있는 부분을 애니메이션에서는 어떻게 표현하였는가를 여러분들이 즐겁게 알아주시는 것이 우리들에게 있어 승부할 부분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호로와 주도권 쟁탈을 두고 대화하는 부분이 있어 힘이 들어가는 부분도 있고, 무척이나 즐겁습니다.

- 늑대와 향신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picy-wol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