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 1.1 베타버전 설치..

2006. 9. 15. 18:53Issue/IT


지난 5월 결산때 스킨을 제작하겠다고 말한적이 있는데, 3개월이 지난 아직도 답보상태에 머물러있네요. css하고 xhtml를 완벽하게 준수하는 스킨을 제작하고 싶은데..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책만 뒤적여보고 아직 제작은 초기단계입니다.

어짜피 1.06버전에 맞는 스킨은 제작하기에 무리인 것같고, 하여 1.1버전에 맞는 스킨을 제작하려고 태터 1.1베타( r1403)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지난번에 호스팅 업체를 옮긴뒤로, 이전 계정은 빈 상태였거든요. 시범삼아 설치해보았는데, 외형적인 면은 거의 변화가 없지만 내부적으로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하여 그중 몇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일단 관리자 부분의 스킨이 변경되는 점은 다들 아실테고, 트랙백대신 '글걸기'같은 순환된 한국어가 쓰인점이 특이할만 하네요. 플러그인의 경우, 옵션설정도 가능하며 적용영역에 따라 분류되는 것도 주목할만 합니다. 미확정버전에선 캘린더 플러그인같은 것도 본것같은데, wp를 벤처마킹했나요. 앞으로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플러그인들이 만들어질 것같네요.특히 api를 이용한 원격블로깅용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탑재된다고 하니 기대해보셔도 좋을듯..


글쓰기 화면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바로 키워드의 부활. 드디어 다시 생기는군요. 지난 클래식버전이후 사라져서 많이 불편해했는데, 이제 주석을 일일히 달지 않아도 되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글은 공지, 키워드, 글 이렇게 3가지가 한꺼번에 관리됩니다. 그리고 글의 절대주소를 지정할 수 있게 되었는데, 사용하기에 따라 유용하게 이용될 것같습니다.

또 화면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지웍모드와 html모드를 선택하여 고정할 수 있고, xhtml 문법에 맞게 태그를 수정하는 옵션도 있네요. 지금 1.06버전에선 에러가 2개인가 잡히던데, 1.1버전에선 w3c에 통과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

그외 리더에서는 별표표시로 리더기의 글을 체크할 수 있게된 점이나, 글을 바로 삭제하지않고 휴지통 개념을 도입한 것등 다양한 변화가 돋보입니다. body에 id를 도입하여 페이지별 꾸미기가 가능한 것도 정말 큰 발전이고요. 지난 1.06버전에선 그다지 큰 변화가 없어 다소 실망하였는데, 이번 1.1버전에선 그동안 유저들의 요구를 거의 대부분 수용한 느낌입니다.

정식버전은 10월경에나 발표된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베타버전을 갈고 닦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려야 겠습니다. 스킨공부도 하고요 =ㅅ=)

덧] 정식판에선 고쳐지겠지만 몇가지 에러를 보고합니다. 티스토리 기본스킨에서 새글쓰기의 링크가 잘못기재되 있더군요. 'entry'가 빠졌음. 그리고 파이어폭스로 리더기를 열람한 경우, 레이아웃이 깨지는 현상이 보입니다. (기본 관리자 화면) 모쪼록 빨리 수정되었으면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