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일기/2014 Diary

편의점 도시락, 지역식당과 연계할 수는 없을까.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구매하다, 문득 괜찮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글로 써 보았다. 체인점 본부에서 지역내 맛집과 계약하여 용기와 위생관리 등의 제반서비스를 지원하면, 지역 식당에서는 지역내 편의점으로 도시락을 위탁판매하는 시스템.

식당에서는 매출 증대 뿐만 아니라 홍보와 신제품에 대한 사전검증 기회를 잡을수가 있고, 반대로 편의점에서는 주기적으로 다양한 메뉴의 식단을 구성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체인점 본부는 지역내 상생효과라는 기업 이미지 상승를 노릴 수 있을 것같은데... 문제는 마땅히 제안할만한 회사가 없다. 관심이 있는 회사가 있다면 시스템 구성이나 UML 작업 정도를 해줄 수 있을 듯한데.

혹 누군가 이 아이디어를 가져가서, 내 주변의 편의점이 좀더 풍성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올려본다. 편의점 도시락, 이제는 좀 바뀔 때도 되지 않았나.

지역 내 식당과 연계한 도시락 판매 아이템 제안.hwp

 

  • BlogIcon 당근천국 2014.11.27 05:32 신고

    좋은 아이디어네요 ^^.
    그런데 편의점 도시락의 특성상 가격대가 맞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가격때문에 계속 홍보만 노리는 구성된다면 '특정지역에서만 먹을 수 있는 도시락'처럼 특산화된 도시락을 보기가 힘들어 질것이고 수익을 위한 구성을 한다면 대량생산되는 되는 도시락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이 나올지가 걱정이네요.

    • BlogIcon 소금이 2014.11.27 13:49 신고

      일단 컨셉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기반한 지역내 맛집 도시락인데,
      가격대는 어느정도 맞출수 있지 않을까요?

      지역내 편의점 납품을 기준으로 하루에 100개 정도 납품한다고 가정할 때, 요리사를 비롯한 인력은 기존인력을 바쁘지 않은 시간대 활용하고, 밑반찬이나 양을 정량화한다면 4천원 내외로 맞출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식당에서 가격 대부분은 음식에 대한 원가뿐만 아니라 건물 임대료 같은 비용들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이 분야는 좀더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아야 되겠지만 말이죠 ^^;

  • 편의점 2018.04.09 13:57

    저는 편의점 운영중입니다.
    지역도시락판매 실천하고 있어요
    본사에서 문제를 삼아 인터넷검색하던중 반가운 글이있어 댓글 남깁니다.
    아무리 편의점도시락이 종류가 많다고 해도 건강한 식탁을위해서는 지역 업체와 위탁하는 방식이 고객에게 더 이롭고 합리적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