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공식 엠블럼이 공개되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한 네티즌의 '수수깡으로 이어놓은 유치원생 작품'이라는 평처럼 분위기가 좋지않다. 심지어 추진회 시절 엠블럼을 다시 쓰자는 의견도 있다. 평창 올림픽 의원회는 무슨 의도에서 이 엠블럼을 제작한 것일까? 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았다.


'ㅍ'은 정말 천지인을 상징할까?

홈페이지의 설명문을 보면, 엠블럼의 'ㅍ'은 평창의 '평'에서 따온 말로 하늘, 땅, 사람들이 어울린 천지인 사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라고 한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천지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삼위일체가 보이지 않는다.   

평창 올림픽의 선배격인 88 서울올림픽 엠블럼을 보자. 88 서울 올림픽 엠블럼은 하늘의 붉은 색, 땅의 파란 색, 그리고 사람을 노란 색으로 표현한 삼태극을 재현한 것으로, 천지인 사상이 가장 잘 표현된 엠블럼 중에 하나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색의 가짓수가 3가지로 제한되었다는 것인데, 이는 동양문화권에서 3을 음양조화가 이루어진 완벽한 수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다시 평창 엠블럼을 보자. 'ㅍ'의 색은 몇 가지인가? 3인가? 4인가?


뜬금없는 오방색의 진실은? 

억지스러운 해석은 또 한 군데 있다. 바로 오방색이다. 오방색은 삼태극과 더불어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 색으로, 청, 적, 백, 흑, 황색으로 이루어진 색 체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오방색을 사용해 왔으며, 의원회에서도 이번 엠블럼에 오방색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뭐, 틀린 말은 아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오방색과 오방잡색을 통해 색이 구현되었으니. 그러나 억지스럽다라는 마음이 드는 건 왜 일까? 아마, 우주의 중심이자 가장 중요한 황색이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이미지 출처 : 영현대 공식 블로그]


마지막으로 엠블럼에서 한 가지 더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곡선의 부재이다. 디자인에서 곡선은 기계적인 느낌 대신에 인간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전해준다. 그런데 평창의 로고에는 곡선이 없다.  나름대로 의미가 있겠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선 딱딱하고 심지어 빈약한 느낌을 준다. 이 생각은 나만 한 생각이 아니었나 보다. 아래는 순서대로, 평창 올림픽 추진의원회 로고, 평창 올림픽 로고, 그리고 글씨쓰는남자님이 작업한 평창 올림픽 로고이다. 어느 쪽이 더 끌리는가?

  1. 김경환 2013.05.05 23:25

    정말 전문가의 손에서 나온 작업물은 아닌것처럼 보이네요. 강약, 포인트도 없고 밸런싱도 이상하고.. 보통 로고 디자인에서 쓰는 스킬들이 전혀 보이지 않네요. 풀컬러에서 조차 저렇게 밍숭맹숭하게 보이면 음각 양각 또는 입체물에서는 정말 못쓸 로고에요. 문제가 있습니다;

  2. kiron24 2014.02.24 12:19

    이거 아직 시안인거죠?^^

  3. ㅓㅓ 2014.02.24 13:02

    진짜...이거쓰면 안돼요...
    다 따로 노는것같아요 하루만에 뚜딱만든 것처럼...

  4. ㅁㄴㅇ 2014.02.24 16:13

    나는 지금 로고 맘에드는데... 화려하고 멋있는 로고는 아닌게 분명하지만 심플하고 여러모로 활용도도 높을거같은데..

  5. 예??? 2014.02.27 09:18

    아름답습니다만..

  6. ㅁㄴㅇㄱㅎ 2014.11.16 02:36

    런던올림픽 로고도 처음에 꽤나 논란이 있었죠. 평창의 엠블럼이 한글의 ㅍ과 ㅊ을 형상화 시킨것처럼 런던올림픽은 숫자 2012를 형상화시켰는데 올림픽 기간동안 로고와 주변환경, 경기장등을 아주 잘 연계시켜 역대 올림픽 로고들 중 가장 멋있는 로고로 남게 되었죠. 평창의 로고는 그것을 노린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디자인은 픽토그램, 경기장 인테리어, 성화 디자인 등 다양한 곳에 맞춰질 수 있다는 노림수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어쩌면 처음이라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태까지 올림픽 로고들은 해당 도시나 국가의 상징적인 무언가를 이용했다면 평창의 경우 한국을 상징하는 한글을 형상화 시켰다는데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라틴문자나 숫자가 형상화된 적은 있으나 한국어처럼 다른 문자가 형상화된것은 평창이 최초인것으로 알고있거든요. 저는 저 로고가 분명히 올림픽 역사에 남게될 로고라고 믿습니다.

  7. BlogIcon 2015.07.06 21:51

    저는 엠블럼 맘에 듭니다 올릭픽신전 같고 창이 눈꽃같고 다만 오방색이 아쉽 전체적으론. 맘에들어요

  8. 좋은데요 2017.03.30 14:47

    디자인이 주관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윗분이 말씀하신것처럼 주변환경, 경기장 등과 연계하여 무궁무진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는 디자인, 그리고 한글을 형상화한 로고라 의미있고 아름다운 로고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