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포트 없는 모니터, 세 대 연결하여 쓰기.

2012. 2. 19. 16:12하루 일기/2012 Diary

 

몇 일전 모니터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무상 수리기간도 지나고 해서, 새 모니터를 주문하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어댑터 불량이었네요. 반품하기도 힘들고, 최근 좀 더 넒은 화면이 필요하기도 하던 차라, 모니터 3대를 연결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ATI 6850. 한 세대 전의 제품이긴 하지만, DVI 포트 두 개와 HDMI 포트 한 개가 있어 3대의 모니터까지 지원 가능한 모델입니다. 하여 연결해 보았는데, 이상하게도 두 대의 모니터에서만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더군요. 왜 안될까.... 한참을 검색한 끝에 3번째 모니터부터는 DP(Display) 포트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DP 포트는 HDMI와 비슷하게 생긴 출력포트인데, 이 포트가 내장된 모니터의 경우 다른 제품보다 10만 원 정도 더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더군요. 미리 알았다면 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인데... 구입한 모델은 DP 포트가 없는 제품이라 포기하려던 차에, 우연히 어댑터 형식으로 DP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을 발견하였습니다.   

제품은 Active DisplayPort to Single-Link DVI Adapter라는 어댑터입니다. 수요가 많지 않아서인지, 오직 한 회사에서만 제품을 생산하고 있네요. 이 제품은 DVI 포트만 있는 모니터에 DP 포트를 연결하도록 지원해 줍니다. 가격이 좀 비싸 망설였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어 결국 구입. 오늘 연결해보니 3대의 모니터에서 모두 깨끗하게 화면이 출력되는군요.  

모니터 세 대를 쓰는 기분이란 정말 신세계입니다. 작업할 때 창이 겹치는 문제도 없고, 코드 비교하기도 편하네요. 예전에는 18인치 모니터 하나만 있어도 정말 넒어보였는데, 이젠 모니터 세대라니. 비싸게 주고 산 만큼 열심히 써야 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