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도 자격증 시대?! 일본 '제 1회 만화 능력 검정 시험' 개최

2007. 6. 20. 18:40Animation/Ani-New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격증 열풍이 한창인 요즘, 일본에서 새로운 자격증 시험이 실시되어 세간의 주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얼마전 TBS를 통해 소개되기도 한 이 자격증은 바로 '만화자격증' 지난 17일 '제1회 만화 능력 검정시험'이라는 이름으로 치루어진 이 자격증은 캐릭터 검정, 스토리 검정, 기법 검정 이상 3가지 항목으로 1급부터 3급까지 치루어졌다고 합니다. 아사히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당일 40여개 회장에서 약 600여명이 시험을 치루었다고 합니다.

시험은 PC활용능력 시험을 주관해오던 '전일본 정보학습 진흥협회'(全日本情報?習振興協?)등에서 의원회를 구축하여 프로 만화가와의 협의하에 총 15~20 항목을 확정하고 이를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아울러 올 7월에는 만화가 어시스턴트 검증 능력시험도 같이 치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검정시험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예제문과 해답중 일부입니다. 캐릭터 관련 시험문제인데, 대략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캐릭터 검정 1급 시험문제 : Download (PDF 파일)

고등학교 2학년인 유키는 부모님의 전근에 따라 전학을 왔습니다. 옆자리에는 친절하고 언제나 '곤란한 문제는 나에게 상담해'라고 말하는 마사오라는 남학생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옆반에 있는 거구의 학생인 타케시가  '사귀어달라'며 교제신청을 했습니다.

곤란해하는 유키. 유키는 마사오에게 상담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방과후 오후, 복도에서 만나게된 타케시로부터 교제에 대한 대답을 유키는 강요받게 됩니다. 이를 본 마사오는 용기를 내어 '유키는 너를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말합니다. 이에 타케시는 격분하여 '너는 뭐야, 사라져라'라고 말하며 마사오에게 덤비려고 합니다.

그러나 사실 유키는 가라데 3단의 유단자. 유키는 마사오를 감싸며 타케시의 앞을 가로막습니다. 이 장면을 그려주세요.

주요사항
1. 유키는 마사오와 타케시 사이에 있으며 마사오를 감싸고 있습니다.
2. 유키의 신장은 150cm, 마사오는 170cm 미만입니다. (타케시는 180cm)
3. 3명의 위치를 적절하게 표현해 주세요.
4. 유키의 늠름한 모습과 표정을 그리세요.
5. 마사오의 위축되어 울 것같은 표정을 그리세요.
6. 타케시의 망설이는 모습과 뒷걸음치는 모습을 그리세요.
7. 유키는 세라복, 마사오와 타케시는 생도복(일본의 전통적인 남학생 교복)을 입고 있습니다.
8. 유키는 긴머리이고 마사오는 짦은 머리입니다.
9. 배경을 넣어 장소를 표현해 주세요.
10. 마사오와 타케시의 제복에 학생복임을 나타내는 징표를 삽입해 주세요.

그리고 아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예제 답안들입니다. 다소 엉성해보이긴 하지만 표현하고자하는 바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검정시험에 합격하면 등급에 따라 금색 또는 은색의 자격증이 부여된다고 합니다. 국가공인은 아니지만 만화가를 지망하는 학생들 사이에 인기를 끌만한 자격증인듯하네요. 국내에서 이 자격증이 나온다면 어떨까요. 아마 순수 만화가 지망생보다는 미대 입학용 자격증이 되지않을까하는 걱정이 먼저 앞서네요.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이외에도 다양한 예제와 채점기준이 있으니 만화가를 지망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참고 사이트가 될 듯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자격증이 당당하게 선보일수 있는 그런 시대가 하루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