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일기/2007 Diary

알고리즘 책을 구입하다..

  알고리즘 - Foundations of Algorithms Using C++ Pseudocode  Rich Neapolitan 지음, 도경구 옮김
알고리즘의 설계, 알고리즘의 복잡도 분석, 그리고 계산복잡도의 세 가지 개념을 균형 있게 잘 설명한 책.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말로 표현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알고리즘 교과서보다 더 간단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복습해야할 중요한 수학적 개념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부록으로 따로 제공한다.
오늘이 수강신청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첫날은 서버폭주(?)로 인해 전공을 제외하곤 제대로 된 선택을 못했는데 오늘은 운좋게 인터넷 강의 하나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었군요. 2학점인 것이 좀 아쉽긴하지만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이런 인터넷 강의는 보통 첫날에 모집이 끝나거든요.

마지막 4학년 1학기에 복학하는데, 나름대로 공부도 할 겸 알고리즘 책을 구입하였습니다. 이 책외에 Introduction to Algorithms - 개정판라는 책을 추천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거의 천페이지에 가까운 책이라 학기중에 읽기에는 좀 무리인 것같고요(좀 더 빨리 알았어야 하는데..) 조금 쉬우면서도 내용이 알찬 'Foundations of Algorithms'를 골랐습니다. 가격도 28000원으로 적당하고요.

이번 학기는 실습과제도 있고해서, 전공은 이 알고리즘 하나만 신청을 해 둔 상태입니다. 복학을 너무 오랜만에 해서 좀 자신이 없었거든요. 뭐, 다음학기에 빠듯하게 들으면 졸업은 가능하니 별 문제는 없지만,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지 좀 걱정되네요. 아무튼 일본어를 비롯해서 소신껏 골랐습니다. 시간표를 보니, 월요일 3시간, 수요일 2시간, 목요일과 금요일은 각각 4시간, 5시간으로 되어있군요. 어느쪽이든 만족할때까지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