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 정통부에서 주관하는 2006 베스트 미니홈피 블로그 대회가 막을 내렸다. 그러나 네티즌 상에 대해 아직도 많은 이견이 있으며, 이 부분에 있어 진실은 아직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프락시 서버문제에 있어 이견은 더욱더 크다.
이 문제에 대해, 블루문님은 "어떤 분들이 프록시 서버를 이용한 IP 변경으로 어뷰징(abusing)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콘테스트 주최측에서 파악한 바에 의하면 그런 것은 없다고 합니다"라고 문제제기를 일축하였고, 같은 심사위원인 김중태님 역시 아래와 같이 발언하였다.

"
네티즌상은 심사위원이 심사하는 분야가 아닐 뿐더러 프락시에 관한 이야기는 결과 발표 때까지 제가 관계자로부터 들어본 적이없습니다. 때문에 시간 상으로 심사위원회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저 또한 이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없습니다. 심사위원회 이름으로 뭔가 주장했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즉 네티즌상에 있어 프락시 서버 사용문제는 심사위원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일이며, 이 문제는 전적으로 주최측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여 오늘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 전화를 걸어 대회 홈피 복구를 요청하였다. 처음엔 거절하였지만, 아직 수상식도 진행되지 않은 대회 홈페이지에 일반참가자들이 자신이 추천한 내용을 볼 수 없을 이유는 없다고 설득하니, 해당 게시판을 복구해 주었다.

아래 파일은 역갤블로그의 추천한 네티즌의 아이피를 조회한 것이다. IDC 서버까지만 조회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이 될 가능성은 없으며, 프락시 서버에 대한 확인정도만 가능하다.


IP가 할당되지 않은 주소는 공유기의 의심이 가지만, 요즘 공유기의 경우 자체적으로 프락시서버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고해서 하나로같이 대형 기간회사를 제외한 영세업체의 경우 약간의심을 표시인 파란색을 표시했다.

붉은 색의 경우, 개인이 기관명에 등록된 경우로서, 해당 서버의 관리자가 업체가 아닌 개인이라는 것을 뜻한다. 즉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를 경우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는 것인데, 이 경우 프락시 서버일 가능성이 높기에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다.

표본은 최초 리플러부터 순차적으로 100명을 선출, IP를 추적하였으며 할당폭이 분할된 경우, 하단부에 변경된 할당폭의 IP도 추가로 적어놓았다.

전체적으로 분당 IDC서버를 통해 들어온 경우가 90%이상을 차지했으며, 비슷한 표본모델인 잠밤기에 비해 개인명의 서버를 통해 들어온 유저가 예상외로 많았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후반부에서 역시 순차적으로 20여명을 추출하여 IP를 추적해보았는데, 외국의 아이피가 3명이나 발견되었다. 국적은 뉴질랜드, 시드니, 북미지역이다. (이는 역시 파일 하단에 첨부하였다.)

역갤 블로그의 말에 따르면,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여 추천자가 거의 없었기때문에 지인들에게 전화통화를 통해 추천을 해 달라고 요청하였다고 한다. 즉 후반부에서의 추천자는 전화통화가 가능한 국내유저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고작 20여명의 표본추출에서 해외 목록의 IP가 3개나 발견되었다는 것은 프락시 서버의 의심이 갈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국내에서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일부 유저에게만 알려진 마이너 대회에서 해외유저가 우연하게도 이 홈피에 들어와, 무려 8페이지를 검색한 끝에 역갤 블로그를 찾아 친절하게 한글로 추천문구를 적어주는 경우수는 몇이나 될까. 과장되었을수도 있지만, 조사가 요구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공론화가 요구되는 바이다. 역갤 블로그의 말과는 달리, 프락시 서버로 의심되는 아이피가 다수 발견된 상황에서 아무런 조사없이 상을 준다는 것은 대회 자체의 신뢰성을 떨어트릴뿐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블로그를 추천해준 참여자 전원을 우롱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대회 관계자의 재고가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1. BlogIcon HFK 2006.07.31 17:28

    이제 그만들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주최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자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군요. 재발방지 노력이라도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제 대회는 끝났으니 우린 상관없다는 식으로 일관할 것인지.

    • BlogIcon 소금이 2006.07.31 18:00

      투표에 참가한 참여자로서, 문제가 있다면 그 부분을 집고 넘어가야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거슬리기 때문에 외면한다면, 그건 이미 가치가 없는 것이지요.

      주최측에 변화가 있기를 바란다면, 단지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떤 점이 고쳐져야하는지를 공론화시키고 바꾸어질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만히 있어서는 아무것도 바꿀수 없지요. 그것이 바로 이 포스트를 작성한 이유입니다.

  2. 익명 2006.07.31 17:50

    고생하셨습니다.
    프록시가 확실한 것 같은데, 주최 측의 재고가 필요해 보입니다.

    • BlogIcon 소금이 2006.08.01 00:06

      빠른 시일안에 조속한 조치가 취해졌으면 좋을텐데, 정말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휴...

  3. BlogIcon 작은인장 2006.07.31 18:17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여기저기서 나오는 말들이 계속 바뀌고 있어서 제가 초기에 적어놓은 글의 근거가 된 글들이 사라지거나 수정되어 참 난감하군요. -_-

    • BlogIcon 소금이 2006.08.01 00:06

      오늘 보니까 역갤 자유게시판을 문 닫았던데, 점점 자료를 보존하기가 힘든 것같네요. 뭐, 저같은 경우는 위키에 따로 스크랩하고있긴 하지만.. 난감합니다;;

  4. BlogIcon 솔솔시료 2006.07.31 19:21

    계속하여 이런 논쟁이 일어나는것으로 보아 또 소금이님의 글을 보아하니
    조작및 짜고치는 고스톱이 연상되는데요?
    안그래도 대회홈페이지 취약점이 상당히 많아서.. 게시글 삭제및 수정한다거나.. 추천,조회등..
    이런일이 일어나는건 주최측 책임입니다..제대로 관리시스템을 구축시키지 못한건 정말 큰거죠..

    • BlogIcon 소금이 2006.08.01 00:05

      물론입니다. 이 행사도 따지고보면 국민의 세금으로 치루는 행사인데,(정통부가 주관하였죠) 너무 소흘히 대응하는 것같더군요. 오늘 전화를 걸때도 그렇고.. 이 상태론 내년 대회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같네요 ^^;; 좀 각성이 요구되는 때입니다.

  5. BlogIcon Banti 2006.07.31 20:34

    DC 역사 게시판을 가끔 방문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이번 사건을 통해 알게 된 그곳 블로그에는 실제로 외국에 거주하는 유학생이나 교포 출신도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시드니나 뉴질랜드, 북미의 경우 한국인들이 꽤나 많이들 가서 살고 있는 곳이므로 프록시로 단순하게 짐작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 BlogIcon 소금이 2006.08.01 00:03

      물론 정확한 것은 주최측이 나서서 조사를 해 보아야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의심의 여지가 있는 것은 어쩔수 없는 일이지요. 확률상의 문제라고나 할까요.

      전반부에는 존재하지 않는 외국 ip가 유독 후반부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국내 프락시 서버 리스트가 올인되었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거든요. 특히 글에는 밝히지 않았지만, 후반 리플을 몇개 추가로 조사해 본 결과 몇개의 외국 ip가 추가로 더 발견되었습니다.

      이번 추천사태에 대해 디시측 유저의 말을 들어보면 별다른 호응을 안해주었다고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ip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다수 참여했다는 사실은 좀 매치가 안되는것같네요. 단정하긴 어렵지만 좀더 추가적인 조사가 요구되는 때 인것같습니다.

  6. 역겔사람 2006.08.01 01:00

    디씨 역겔에서는 호응을 안해준 정도가 아니라 아예 이런 대회가 있는지, 역겔블로그가 참가했는지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게다가 역겔과 역겔블로그는 유저가 겹치긴 하지만 역겔블로그의 실질적 주인인 아무개씨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았더라도 호응은 별로 없었을 겁니다. 들리는 말로는 중복투표시 감점제도가 있어서 이를 악용한 방해공작이 걱정되던 역겔블로그에선 일부러 역겔에는 참가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얘기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7. 역겔사람 2006.08.01 01:15

    외국 IP중 몇개는 Banti님 글대로 역겔블로그 회원중에 외국거주가가 일부 있어서 가능했을테고 그외의 외국IP가 더 있다면 그건 프록시로 봐야 되겠지요.

  8. BlogIcon HFK 2006.08.01 16:29

    거슬리기 때문에 외면하자는 말이 아닙니다. 정작 주최측은 아무런 대응도 입장도 없는 상태에서, 심사위원들과 블로거들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 않나 싶어서 하는 말입니다. 주최측이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는 그들이 더 잘 알 것입니다. 툭 까놓고 말해, 사태 초기에 투표 로그파일만 공개했더라도 이렇게까지 일이 커지진 않았겠죠. 물론 직접 IP를 일일이 조회하고 후이즈 하실 필요도 없었겠고요. 또한 가만히 있자는 소리가 아니라, 이렇게 일파만파로 확대된 사태에 대해 주최측이 너무 무성의로 일관하고 있지 않나 해서 쓴 코멘트였습니다.

    • BlogIcon 소금이 2006.08.02 01:40

      이번 사건을 통해 느낀 점은 주최측 역시 내부적으로 조율이 덜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게시판 복구를 하기위해, 메일과 민원신청을 하고도 답변이 오지않아 전화로 요청했는데, 실무자와 직접 통화하기 전까지 3~4단계를 더 거쳐야 하더군요. 그리고 제각기 말이 다 틀리고..

      첫 대회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주최측 역시 내부적으로 일을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할지 갈피를 못잡는 느낌이었습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주최측이 내부적으로 조율을 끝내고, 스스로 문제를 드러내기 전까지 기다릴수도 있지만, 이번 대회를 특성상 시상식이 종료된다면 그 이후에 문제제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질텐데, 그렇게되면 더 상황이 악화된다고 생각했기에 조금 서두른 감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아마 다음대회땐 좀더 나아지리라 생각됩니다. 아무튼 이번 사건은 모두에게 그리 좋은 추억이 되지 못한 것같네요.

  9. 2006.08.01 20:24

    http://kr.dcinside7.imagesearch.yahoo.com/zb40/zboard.php?id=history&page=1&sn1=&divpage=9&banner=&sn=off&ss=on&sc=on&keyword=프록시&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0189

    http://kr.dcinside7.imagesearch.yahoo.com/zb40/zboard.php?id=history&page=2&sn1=&divpage=9&banner=&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0193

    http://kr.dcinside7.imagesearch.yahoo.com/zb40/zboard.php?id=history&page=2&sn1=&divpage=9&banner=&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0205



    역갤에서도 프록시 관련으로 매우 떠들썩해서 글들을 링크합니다.

  10. 2006.08.01 20:25

    banti씨의 말대로 시드니나 뉴질랜드, 북미 유학생일수도 있겠스나
    추천게시판이 열리면서
    스페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영국 뉴질랜드 필리핀 이상 6개 국가가 더 나왔습니다.
    게다가 필리핀의 경우는 역블과 매우 사이가 안 좋은 한 역갤 유저의 이름을 사칭하여 쓴 추천글이며
    그 역갤 유저도 자신은 한국에 살며 추천 한적이 없다고 부인하기에 더이상 프록시는 의혹이 아닙니다. 진실이지요.

  11. 2006.08.01 20:29

    적어도 필리핀에 거주하는 역겔인들은 없습니다. 필리핀에서 접속한 걸로 되어있는 "롬멜"이란 유저(현 하인리히 히믈러)는 자신은 필리핀에 살지 않는다는 말도 했구요.

  12. 익명 2006.08.01 23:00

    http://www.gimyo.com/kado/notice/notice_view.asp?page=1&pColumn=&pSearch=&B_SEQ=111

    공지 떴습니다.
    "역갤블로그 운영진이 "역갤블로그는 팀블로그이므로 이번 행사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주최측에 수상 거부 의사를 통보해옴에 따라..."
    라고 합니다.

    • BlogIcon 소금이 2006.08.02 01:42

      수상이 취소되긴 하였지만, 몰표나 프락시에 의한 부정투표가 아닌 팀블로그라서 수상을 취소한 것은 좀 이해하기 어렵네요. 김중태님의 블로그도 그렇고 역갤쪽에서 먼저 손을 쓴 모양이네요.

  13. 딴지 2006.08.02 02:09

    역갤과 역갤 블로그는 별개입니다. 역갤에서 손을 쓴게 아니라 역갤 블로그에서 손을 썼다고 해야 맞지요.
    역갤과 역블이 동일집단인것처럼 인식되 버린 바람에 역갤도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