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애니메이션 정보를 한 곳에.. 애니DB 오픈.

2009. 12. 7. 14:20Animation/Ani-News

애니메이션 관련 글을 쓰다보면 가끔 원하는 정보를 얻지못해 애를 먹곤 합니다. 국내 개봉작들은 주로 네이버 영화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베스트애니메, 애니존 등에서 관련자료를 찾아 글을 쓰는데 오래된 작품이나 다소 마이너한 작품들은 관련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특히 국내작품들은 그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기록면에서는 열악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오늘은 조금 기뻐해도 좋을 것같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애니메이션 데이터베이스'를 공식으로 오픈하였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4일자로 서비스를 시작한 사이트는 국내 극장판 170여편을 비롯하여 약 2,400여편에 이르는 국내외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정보를  담고있다고 하네요. 특히 7,80년대 개봉된 국내 극장판에 대한 정보가 충실하여 이 쪽으로 글을 쓰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험삼아 슈퍼마리오에 대한 정보를 들여다보니, 각 에피소드별 제목과 함께, SBS에서 1992년 방영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필름2.0에서 관련 기사를 작성하였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줄거리를 비롯하여 이미지, 수상내역, 참여 스탭등 기본적인 정보는 충실해 보입니다. 다만 수입판에서 국내 더빙에 참여한 성우들의 정보가 누락된 점은 나중에 보강해주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비디오판이나 다른 방송사에서 재방한 경우, 성우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은 알고있지만, 이러한 정보야말로 한국애니메이션 DB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국내 작가들의 독립애니메이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은 무척 좋았습니다. 아마도 국내에서 유일한 사이트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그동안 영화제 수상작임에도 불구하고 작가 이름외에 아무런 정보도 알 수 없어 답답하였던 분들은 이 참에 애니DB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길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상당히 재미있는 정보들도 많네요.

또한 국내외 애니메이션 영화제 일정을 확인하거나, 독특함이 돋보이는 칼럼은 추후 시간을 두고 읽어볼 거리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아기공룡 둘리에 나오는 고길동 아저씨에 대한 글이 올라갔는데, 이 부분은 저도 나중에 글을 한 번 써보고 싶군요. 좀더 자세한 정보는 애니메이션DB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애니메이션 데이터베이스 : http://www.anid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