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간편했던 도메인 이전 서비스

2008. 5. 9. 14:57Issue/IT

지난해 5월 도메인 연장 비용과 관련하여 포스트를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낮은 가격비에 반해 턱없이 높은 유지비를 문제삼은 글이었는데, 최근 이와 관련하여 도메인 이전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도메인의 경우 계정 서비스처럼 별도의 지속적인 보안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거니와, 관리에 대한 책임은 기본적으로 도메인 소유자에게 있기 때문에 연간 유지비가 낮다고해서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도메인 이전은 블루웹에서 닷네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블루웹의 연간 유지비용이 19800원인데 반해, 닷네임은 8500원으로 절반 가량 낮은 가격입니다. 이전하려는 도메인이 국제도메인(.com)인 관계로, 블루웹에 인증코드를 요청하였습니다. 홈페이지 관리 메뉴에서 신청하였는데, 답신이 늦어 고객센터를 통해 연락을 한 후에 승인 코드가 담긴 메일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이 바로 승인코드가 담긴 메일로 도메인 등록당시에 사용했던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 줍니다. 이후 앞으로 이용하려는 기관에 기관이전 신청을 한 뒤, 메일이 나와있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승인코드를 입력하고 기관이전을 승인한다고 체크하면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승인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후 약 2~3일정도 기다리면 기관이전이 완료됩니다. 이전된 도메인에서는 보안책임자, 도메인 관리자에 대한 세부사항이 모두 초기화되는 관계로 관련 내용을 다시 입력해야 됩니다. 또한 모든 설정이 끝나면 반드시 도메인 잠금을 설정해 두시길 바랍니다. 가장 간편하면서도 안전하게 자신의 도메인을 지킬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기관이전은 만료되기 40일이전의 도메인만 가능하며, 국가 도메인(.kr)이나 기관 도메인(.org)는 관련 절차가 조금 다를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비슷하니, 너무 비싼 유지비에 고민하셨던 분들은 이 참에 저렴한 업체를 찾아 이전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