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 1.05로 업데이트하며...

2006. 5. 9. 20:50Issue/IT

오늘 태터 1.05버전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원래 릴리즈 날짜가 5월 1일로 알고있었는데, 조금 늦었네요.

사실 이전에는 새버전이 나오면 그냥 무심코 업데이트하는 경향이 많았는데, 태터의 경우는 아무래도 신경이 더 쓰여서 그런지 꼼꼼하게 살펴보게 되더라고요.

1.05버전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지난번에 공지한대로 스팸 차단 기능이 강화되었네요. 트랙백 필터링도 도입하여, 좀더 직접적으로 스팸에 대응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또 지난 4월 태터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켰던 이올린 서버문제도, 문제발생시 자동차단기능을 추가, 안전성을 꾀하였고요.

그외 추가로 팝업창으로 글을 수정하는 기능이나, 서브 rss추가, 그리고 댓글에도 퍼머링크를 도입하는등 여러면에서 발전적인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쭉 살펴보니, 팝업창은 파란, 댓글은 네이버에서 도입중인 서비스이네요. 각 포털블로그의 장점을 모아놓은듯...  아, 그리고 이번 버전부터 다중 파일 업로드가 지원됩니다.

파일업로드 부분에서 드래그로 관련 파일을 선택한 다음에 업로드하면 끝. 무척 간단하군요.

또 그동안 글자가 깨져서 나오던, Daum, Naver, Empas, Paran의 트랙백 기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절실했던 부분인데, 이번 버전에서 수정되었네요.



위에는 1.04때 보낸 트랙백. 아래는 1.05 패치후 보낸 트랙백.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테터툴즈 1.05 버전을 받으신 뒤에, 덮어씌우기를 하고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checkup이 실행됩니다. 아, 그리고 실행후에 꼭 캐시파일을 삭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창으로 수정하기와 퍼머링크를 모두 적용해보았는데, 퍼머링크는 아직 사용법을 정확하게 몰라서인지, 어떤 식으로 사용할지 잘 모르겠군요. 하단 그림은 창으로 수정하기를 실행한 그림입니다.


다만 창의 경우, 2중 스크롤이기 때문에 조금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위아래로 흔들리더군요...
그러나 실시간으로 수정한 글을 확인할수 있다는 장점도 돋보이는군요.

전체적으로 이번 업데이트는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몇가지 테스트해보았지만, 아직 스킨상에 큰 문제도 없고, 스팸 필터링 강화등 내부적인 문제에 힘을 쓴 모습이 보여지네요. Tatter and Friends의 첫작품이라, 내심 기대도 했었는데, 아무튼 큰 이벤트는 없지만, 충실함이 돋보이는 업데이트였다고 생각되네요.

다음번 1.06 버전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