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금이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anopus ProCoder2를 이용하여 동영상에서 오프닝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용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P4 2.8C
RAM : 512RAM
O/S : Winxp Pro SP2
Program Version :
Canopus ProCoder v2.0.4
QuickTime Pro 7.0.3.25 for Windows
DivX Pro v5.2.1

Canopus ProCoder(이하 프로코더)는 퀵타임이 설치되어 있어야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며, Divx 코덱을 이용하여 더욱더 선명한 영상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우선 프로그램 메뉴에서 Canopus ProCoder2 Wizard를 실행합니다. Wizard의 경우, 간단한 마우스 클릭으로 영상을 추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이 프로그램을 접하시는 분이라면 Wizard를 추천합니다.



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Welcome이라는 문구와 함께, 문구 두 개가 뜨는데요. 우리는 영상을 추출할 것이니까, 'Convert a source file to a different format'이란 문구를 선택합니다. 선택후엔 Next 버튼을 꾸~ 욱 눌러주세요. ^^

012

Load Source

영상을 추출하려면 원본파일을 먼저 불러와야 되겠지요. Load 메뉴를 선택해서 원하는 영상을 불러옵니다. 전 오자마녀 도레미의 오프닝을 추출하려고 합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에 열기를 누르면 영상이 선택됩니다.

원본파일을 로드한 뒤에 'Config Source File Settings'를 꼭 체크해주세요. 이 옵션은 원본파일에서 일부 영상만을 추출할 때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원본파일을 모두 다 변환하지 않는 이상 체크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Set Source In and Out Point

전의 설정에서 ‘Config Source File Settings’를 체크했을때 나오는 메뉴입니다. 화면 우측 하단을 보시면 'Set In Point', 'Set Out Point', 'Default' 이렇게 세 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Set In Point’ 버튼은 영상 추출을 시작하는 지점을 정하는 것이며, Out 버튼은 추출을 끝내는 지점을 정하는 버튼입니다. Default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되는 것, 다 아시죠. ^^* 일반적으로 2분정도 분량의 영상을 wmv파일로 변환시키면 약 5~6mb정도 크기로 변환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Use the Wizard or Select a History Entry

이전에 작업한 세팅이 있다면 이 메뉴의 최하단 옵션(Select a previous hestory setting)을 통해 세팅내용을 다시 불러올수 있습니다. 즉 저장된 프로필을 다시 불러와서 재작업한다고나 할까요. 저희는 처음 영상을 추출하는 것이니, 그냥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지 중요한 메뉴는 아닙니다. ^^;



Select a Target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변환시킬 파일포맷을 지정하는 메뉴인데요, Windows Media Encoder9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직접 파일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형식에 따라 선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전에 인코더로 작업하신 분이라면 이해가 쉬울듯...



Web Video

저는 이 파일을 웹상에 개시할 목적으로 변환하는 것이므로 Web Video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파일형식에서 ‘Windows Media'를 선택하면 추출된 영상은 WMV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RealMedia를 선택하시면 RA파일로 변환이 되고요.



Audio Type

음성 타입은 세가지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Speech', 'Music and Sound Effect', 'Speech with Background Music' 대충 그 속성은 아시리라고 생각됩니다. Speech는 대화가 주를 이루는 파일에, Music and Sound Effect는 뮤직비디오나 뮤지컬등의 영상파일에 사용됩니다. 제가 추출한 파일은 오프닝 동영상이니까, Speech with Background Music를 선택해야 되겠군요. 선택을 다 했으면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Server Type
두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Web Server와 Streaming Server인데, Streaming Server는 주소의 앞부분이 http://가 아닌 mms://로 시작됩니다. 자신이 업로드할 서버의 주소가 http://로 시작된다면 Web Server를 선택합니다.



Progressive Date Rate

간단하게 말해서 전송속도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회선의 전송속도가 500인 컴퓨터가 있는데 여기에 요구되는 전송속도가 1000인 파일을 재생하게 한다면 당연히 영상이 끊길겁니다. 반대로 너무 값을 낮추면 그만큼 화질이 떨어질테니, 적절한 값을 줍니다. 저희집 회선은 ADSL Lite인데 보통 다운받을때 500kbps정도 나오더군요. 그래서 Medium Broadband를 선택하였습니다.



Saving Your File

파일을 저장할 곳을 지정하는 메뉴입니다. 저장위치는 맨위의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파일이름은 원본파일의 이름을 그대로 쓰거나 새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새이름으로 파일명을 변경하려면, ‘Specify a New Name’를 선택한 뒤에 원하시는 이름을 쓰면 됩니다. Overwrite 메뉴는 같은 파일명이 있을 경우, 덮어쓰기를 하는 메뉴이니 사용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Job Summary

마지막 설정부분입니다. 이곳에서 영상과 음성부분에 관한 모든 세팅을 하실수 있습니다. Advanced output Setting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이중 몇가지를 살펴보면,

Width/Height : 재생되는 화면의 크기를 정하는 곳입니다. 기본은 384/288로 되어있는데 좀 더 큰 화면으로 재생을 원하시면 640/480등으로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Bitrate Mode : CBR/ VBR 이 두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전문가 설정이라 다소 복잡한데, 일반적으로 CBR은 고정모드 VBR은 가변모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VBR은 음질등이 많이 요구되는 곳은 압축률을 낮추어 좀더 많은 음질을 보장해주고 반대로 데이터 요구량이 적은 곳은 압축률을 높혀서 파일의 크기를 줄어들게 합니다. 추출된 영상에서 뭉개지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VBR 모드로 다시 추출해보시길 권장합니다.

Select Audio Stream : 이 부분부터는 음성부분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비트수, 채널등을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초보자라면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에 의해 이미 최적화가 되어있으니 전문가만이 수정하시길 권장합니다.

01

컨버팅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단 Stop 버튼을 누르면 진행중인 과정이 모두다 정지되니 사용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Stop버튼을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설정을 해야됨.



자, 이제 파일 변환이 끝났습니다. 이걸로 완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