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 슈가, 출처는 애니메이션이었다?

 

'오~ 슈가, 유어 마이 캔디걸~' 이 노래 기억하시나요?

어디서 들었는지는 모르지만, 어린 시절부터 자주 듣던 노래라 요즘도 가끔 흥얼거리곤 하는데, 이 노래의 출처는 다름아닌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헉! 이럴수가.

이야기의 시작은 196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해 CBS는 아치 코믹스(Archie Comics)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아치 쇼(Archie Show) 방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아치 쇼는 '논스톱'과 같은 시트콤 형식의 만화인데 여기에는 주인공들이 결성한 아치스라는 밴드가 있지요. 슈가 슈가는? 바로 이 아치스가 부른 노래입니다.

물론 만화 주인공은 말을 할 수 없으니 노래를 부른 성우도 있겠지요. 노래의 보컬은 론 단테(Ron Dante)가, 그리고 세션 연주자들은 그때 그때 바꾸어가며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노래는 당시에도 폭발적인 인기였다고 하는데요. 첫 싱글인 ''Bang-Shang-a-Lang'는 빌보드 싱글차트 22위에 올랐고, 오늘 이야기하는 'Sugar, Sugar'는 빌보드 차트 1위에 이어 그해 연말 결산 싱글 음반으로 선정되는 등 그야말로 부르는 노래마다 히트를 쳤다고 하네요. 일본에 민메이가 있다면, 미국에는 더 아처스가 있다고나 할까요.

다만 여느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그러하듯, 아치스도 71년 'This is love'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하고 맙니다. 애니메이션은 이미 2년 전인 69년에 종영되었으니, 방송이 종영되고도 상당히 오랜 기간 활동을 한 셈이네요. 어느 정도 인기였는지 짐작이 가실 듯. 이후 2008년 깜짝 크리스마스 앨범이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노래의 가사는 다 모르지만, 한 번쯤 흥얼거렸을 그 때 그 노래. 간만에 새로운 사실을 접하며 추억에 빠져봅니다. Sugar, oh, honey, honey  You are my candy girl And you got me wanting you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6 ··· 212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