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Society

해경 녹취록, 구조자 보다 높으신 분 먼저?

금일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통해 119 - 해경간의 통화 녹취록이 공개되었다. 이 녹취록은 사고당일 10시부터의 기록으로, 배가 침몰한 바로 그 시간이다. 한겨레에 공개된 당시의 기록을 보자. 

 


 

10:34:58~10:36:30 (119상황실 → 목포 해경) 팀장  

119 : 지금 환자나 ,헬기등 모든 것을 팽목항에 집결하는가요?
해경 : 아니 지금 한명이라도 구조해야 되니까 서거차도로 무조건 나르고 있음

 

119 : 서거차도로요? / 119 : 섬이라서 그래요 /
해경 : 지금 이렇게..한다니까요(끊으려고함) 지금 바빠서 끊..

119 : 아 잠깐만요 우리 팀장님 좀 바꿔드릴께요. 그 관계가 있어요
119 : 여보세요. 그거는 아는데요. 보건 복지부랑 중앙부처에서 지금 내려오고 있다는데 서거차도는 섬이라서 못가잖아요. 팽목항으로 일단은 중앙부처에서 온다는데 어떻게 하죠?
해경 : 높으신 분이 서거차도로 오든 팽목으로 오든 저희들은 모르겠고 우린 한사람이라도 구조 하는게 우선 아닙니까


 

119 : 그건 그런다 치고요. 그럼 서거차도로 가십니까. 저희도 그쪽으로 말을 해줘야 하니까 그래요
해경 : 예 저희는 일단은 구조해서 서거차도로 이송시키고 있습니다

 


 

눈 앞에 사람이 죽어가고 있는데, 구조대원을 붙잡고 높으신 분 의전 문제만 문의하는 이 모습은, 시스템이 붕괴되고, 오로지 위만 쳐다보는 부패한 관료주의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딱히 이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고 결정권자인 대통령부터가 사태해결을 요구하는 유가족들에게 물대포차와 근혜산성으로 대응하고 있으니, 그 수하들의 모습 또한 그 밥에 그 나물인지라. 이들이 있는 한 사고현장에서의 이러한 모습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태그

  • BlogIcon 니니니 2014.05.15 02:08

    녹취록어디에 높으신 분이라고 되어있는지 궁금해서요? 의료관계자들이 서거차도는 섬이라 못들어간다는 말 같은데. . 그래서 육지와연결된 팽목항으로 올수없냐고 물어본게 아닌가요? 헤깔려서요. .

    • BlogIcon 소금이 2014.05.15 14:51 신고

      119가 중앙부처에서 사람이 온다고 했고, 여기에 해경이 높으신 분이라고 답하고 있죠. 서울에서 직접 중앙부처 정부요인이 온다고, 119 팀장이 전화를 바꾸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낮으신 분이 오지는 않을꺼 아니겠어요.

  • BlogIcon 어이털려 2014.05.16 11:13

    의도된 편집으로 다 판가름 났습니다
    편집안된 내용에 중앙부처는 의료진인것도 분명히 녹음되서 있고요

    • BlogIcon 소금이 2014.05.16 20:46 신고

      의도된 편집이 아닙니다. 해당 글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공개된 전문을 인용한 것이고, 원문 링크도 그대로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X9mbQfT314 (원문영상, 28분)
      https://www.youtube.com/watch?v=TNp1vB2kr50

      영상에서 진의원은 배가 침몰한 직후 가장 중요한 시간인 20분 동안에 해경이 구조인원이 바쁘다고 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목포해경과 그 상급기관에 수차례 전화를 걸어 중앙부처에서 고위 관계자가 오는데, 어디로 가야하는지 묻고 있다며 질타하였고, 질의에 대해 소방재청장은 처음 보아서 몰랐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이 잘못되었다면 소방청장 및 관계부처의 반박문을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전문을 공개한 진 의원은 현안보고에서 '전남소방본부장과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인명 구조를 위해 세월호 침몰 현장으로 가고 있던 광주시 소방 헬기를 도청으로 불러 탑승해 사고해역 도착을 지연시켰다'라고도 발언하였습니다.

  • ㄴㄴㄴ 2014.05.16 17:58

    허위 날조된 기사만 들여다보고 블로그에까지 올리나..
    바보 아니가?

    • BlogIcon 소금이 2014.05.16 19:16 신고

      허위자료라고 주장하고 싶다면 정확한 증거를 가지고 의견을 제시하면 됩니다.

    • 이윤경 2014.05.21 21:36

      네이버에 진선미 녹취록 쳐보소
      진선미까 119 녹취록 짜집기했다고 기사 다 났으니까...

    • BlogIcon 소금이 2014.05.23 03:13 신고

      https://www.youtube.com/watch?v=qjdzgsyI2CU

      CBS에서 진선미 의원이 인터뷰한 내용이니 직접 판단하세요. 일일히 대응하기도 귀찮네요.

  • 소방 2014.05.20 02:56

    글 안남기려고 했는데 오늘 진선미 의원이 자존심 내세운 반박 기자회견 내서 어이가 없어서 글 남깁니다.
    당시 상황실에 있던 사람인데요. 높으신분이라고 해경이 얘기 했을때, 그건 그렇다 치자는 말은 높은 사람이 오던 말던 지금 상황에서 중요한 일이 아니란 얘깁니다.
    중앙부처라는 말도 고위직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의료요원들을 말하는거구요
    세월호 관련해서 소방방재청에서 집결장소를 정하게 되는데, 환자 혹은 피구조자가 어디에서 모여드는지 그게 중요한거죠.

    이 사람들이 어디에 모여있느냐에 따라 의료지원도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가 판가름 나기때문에 그걸 물어보신거구요.
    근데 그 해경은 환자 집결. 전반적인 환자 지원 체계가 중요한게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단순 구조만 중요하고 다른건 신경 안쓰겠다는 투로 협조를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번호로 전화해서 일을 해결한거구요.

    http://www.huffingtonpost.kr/2014/05/14/story_n_5320507.html?utm_hp_ref=korea&ncid=tweetlnkushpmg00000067#
    이 링크가 녹취록 부분이 그나마 많이 나온 기사입니다.
    물론 이 기사에도 부분적으로 중략이 되어있긴 하지만 이 부분만 보셔도 저희입장을 이해하시기엔 충분할 것 같네요

    진선미 의원이 내놓은 자료에는 중간부분이 편집되어 있어요
    중요한 부분은 짤라서 편집하니 그것만 보신분들은 다르게 이해하겠죠.

    • BlogIcon 소금이 2014.05.20 18:44 신고

      회의 당시의 현장영상은 이미 유튜브에 원본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기사에 있는 녹취록도 회의에서 보여준 프리젠테이션을 기반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X9mbQfT314 (원문영상, 28분)

      영상에서 진선미 의원은 119가 문의하는 질문에 해경이 높으신 분을 써가며 답변했다고 했고, 아울러 목포해경의 상급기관에도 수차례 전화를 걸어 연락을 취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소방청장은 자신이 처음 본 자료이기 때문에 모르겠다고 답변했고, 이후에 공식적인 채널을 통한 답변은 없습니다.

      만약 소방청에서 진선미 의원의 주장에 반박하고자 한다면, 홈페이지든 다른 어떤 채널이든지간에 공식채널을 통해서 반박자료를 배포하면 되겠지요. 그러나 그러한 주장이 없다면, 정부의 공식적인 회의석상에서 나온 주장이 더 신뢰성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