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2014, 윈도우 8.1 지원은 언제쯤?

2014. 2. 13. 16:07Issue/IT

얼마전 윈도우 8.1로 업데이트 한 이후, 한글 프로그램이 느려지기 시작하였다. 보통 로고가 뜬 후 수 초 내에 본 프로그램 창이 뜨는데, 업데이트 이후에는 1~2분 가량 시간이 걸리고 그마져도 반응이 시원치 않다. 한컴오피스 2014와 2010애서 모두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한글과 컴퓨터의 고객센터를 통해 원격지원도 받아보았지만, 공식적인 답변은 윈도우 8.1은 아직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도움을 주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MS에서 8.1버전을 출시한지 몇 달이 흘렀고, 다음달이면 또다른 메이저 업데이트인 윈도우 8.1 업데이트 1이 배포될 예정인데, 한컴의 가장 주력 프로그램인 한글이 아직도 제대로 지원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여기에 대한 마땅한 대체제가 없다는 점. MS 오피스가 한글 파일을 일부 지원하고 있으나 구 버전 한글파일에 한정되어 있고, 2010 이상에서 작성한 한글파일은 제대로 인코딩하지 못한다. 게다가 그동안 연구실이나 업체에서 사용해 온 문서 포맷이 한글이라 당장 오피스 프로그램을 바꿀수도 없는 노릇이고.

연구실 컴퓨터는 윈도우 8로 롤백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집에 있는 컴퓨터까지 한글 하나만을 위해 롤백해야하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한컴의 윈도우 8.1 지원 계획은 미정이라고 한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고객이 마음을 돌리기 전에 빨리 지원되었으면 좋겠다. 정말 난감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