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vs 오픈 블로그

얼마전 오픈블로그가 사이트를 소폭 개편한데 이어, 오늘 올블로그도 'V2.3 Beta'라는 꼬리표를 달고 새로운 레이아웃을 선보였다. 그런데 새로 개편된 두 회사의 레이아웃을 보면 무척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두 회사가 상대방의 컨셉을 따라하였다는 사실. 의도된 것인지 아닌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두 회사의 새로 공개된 메인 페이지를 비교해보는 것도 무척 재미있을 듯하다.


먼저 오픈블로그. 오픈블로그는 그동안 하단에 치우쳐 있어서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였던 실시간 포스트 부분을 전면에 내세우고, 태그중심의 사이트라는 사실을 강조한 리뉴얼로 보인다. 그간 오픈블로그의 경우, 관리자가 임의로 선택한 인기글을 전면에 내세우고 그 아래로 태그와 이슈, 실시간 글목록을 내보내는 형식이어서 글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도 여러차례 지적되어 왔었고 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글을 확인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불편함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에 인기글을 삭제하고 실시간 글목록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서 좀 더 친숙하고 편안하게 오픈블로그를 즐길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3단구성의 중앙집중식 구성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지만, 'Hot Tag'나 'New Post'같은 굵직한 단어들로 공간을 분할하여 이전보다 더 가독성이 좋아졌으며, 그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둥근 모서리가 사용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하면서도 깔끔한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


한편 올블로그는 디자인 부분에서 파격적인 연출을 단행하였다. 그간 사용해왔던 중앙집중식 3단구성과 둥근 모서리의 디자인을 배제하고, 마치 오픈블로그를 보듯 박스형태의 미디어 냄새가 나는 그런 사이트로 개편을 단행하였다. (올블로그 베타에 대한 상세한 리뷰는 추후 자세히 올릴 예정이다.)

전체적인 구성을 보면 일단 2단 구성으로 좌측의 메뉴에 그동안 좌우로 분산되어 있었던 여러 메뉴들을 통합하였고, 우측 부분에는 태그 - 이슈 - 실시간 글로 이어지는 3단 구성을 단행하였다. 또 그동안 보조적으로만 사용하던 탭메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도 눈에 띄인다. 세세한 점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왠지 모르게 오픈블로그가 생각난다고나 할까.

두 경쟁사들이 서로간의 컨셉을 바꾸어 사이트를 개편하는 모습을 보니 무척이나 흥미진진하다. 과연 이번 라운드의 승자는 누가될지, 추후 행보를 기대해본다. ^^
Trackback 1 Comment 5
prev 1 ···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 33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