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황당한 일이 나에게 발생했다. 방금전 TraceWatch 웹로그 툴을 이용해, 계정을 점검해보고 있는데, 정체불명의 주소가 잡힌 것.

순차적으로 글을 긇어가는 것으로 보아, 봇같은데 이상하게 이 봇을 통한 일반 방문자가 존재한다. 좀 이상하게 생각되어서 방문해 보았더니, 황당한 일이...



하단에 보면 내 글이 실시간으로 이 사이트의 메인에 올라오고 있다. 그렇다.. 이 사이트에서 내 RSS 주소를 불법으로 긇어가 자신의 컨텐츠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정말 황당하다고나 할까.

사이트명은 '대한민국 비디오 도서 대여업 협의회'란다. 사업자 등록증도 없고, 제로보드 기반의 사이트인 것이 무언가 수상하지만 그건 둘째치고, 내 RSS 주소를 도용한 이유가 뭘까.

현재 내가 RSS주소를 이용해도 좋다고 허가한 곳은 개인 구독자외에 올블과 미디어몹, 그리고 블로그 코리아 이상 세곳이 유일하다. 그외엔 제공한 적이 없고, 사이트 가입여부를 확인해보니, 가입한 적이 없는바 불법으로 내 피드를 도용해 컨텐츠화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최근에 판타지 서평에 관한 글을 지속적으로 올린 적이 있는데, 그래서 긇어간 것인가.. 아무튼 정말 불쾌하다.
자신의 상업적 목적을 위해, 남의 정보를 무단으로 이용하다니.

무언가 조치를 취해야 겠다. 일단 메일부터 보내야겠네. 
  1. 카방군 2006.06.07 20:49

    이 글마저도 긁어갔는데요 -0-

    • BlogIcon 소금이 2006.06.07 20:59

      확실히 정말 난감하네요... ㅇ_ㅇ;;

  2. BlogIcon 나니 2006.06.07 21:46

    불펌금지 / 정보공유의무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 오비디오 / 대한민국 비디오 도서 대여업 협의회

    불펌금지라면서 자신들이 불펌해가는 시추에이션;;

  3. BlogIcon 보노 2006.06.07 21:52

    인기가 많아서 그런거에요~ 부럽습니다..ㅠ.ㅡ

  4. BlogIcon 오비디오 2006.06.07 22:08

    저기요.....
    죄송합니다.
    대여업협의회 운영자입니다.
    제가 무지해서 그러는데요.
    rss피드를 제공하는 곳의 글을
    rss리더기로 읽어들이면 않되는 것인가요?
    물론 본인이 원치 않는다면 지워드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당장 지워드리겠습니다.
    다만 웹 rss리더기로 읽어들이는 것이 불법인줄은 몰랐습니다.
    그부분은 일단 제가 여러곳을 통해서 알아본 후에 불법이라면 리더기를 폐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업적 목적을 가진 사이트는 아닙니다.

    • BlogIcon eternalbleu 2006.06.07 22:23

      리더기를 통해서 읽어들이는 것이 불법은 아니겠지만... 사이트의 목적인 개인적으로 보기위한 목적이 아니었던 만큼 컨텐츠 생산자의 동의를 먼저 구했어야하지 않을까요?

  5. BlogIcon 오비디오 2006.06.07 22:33

    불법이 아니라면 그나마 다행이군요.
    죄송합니다. 미리 양해를 구하지 못해서.......
    일부의 본문 내용이나 rss를 통하여 웹을 공개한 경우(rss피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산자가 제공하는 만큼) 가져오는 행위는 우선 링크를 제공한다는 리더기들의 사용목적에서 본다면 양해를 구한다는 생각은 하지를 못했습니다. 당연히 rss피드의 제공으로 리더기로 읽어오는 것에 대한 간접적 동의로 보았거던요. 대체적으로 그리 사용하시는 것으로 압니다.
    도난(도둑)이나 불법의 개념으로 인식될까 조심스럽군요.
    이 곳의 rss수집은 중단시켰고, 삭제처리도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 BlogIcon 소금이 2006.06.07 23:55

      예, 몇일 걸릴줄 알았는데, 이렇게 빨리 답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몇가지 지적과 오해에 대해 답변을 드려야 겠군요.

      먼저 RSS 주소를 읽어와 개인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제 블로그의 모든 글은 포스트 하단에도 적혀있듯이, CC와 정보 라이센스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며, 비영리 목적에 한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오비디오님의 사이트의 경우, 스폰서란의 통해 광고를 유치받고 있으며, 하단 홍보, 문의문구를 통해 적극적으로 광고를 유치한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이 사이트를 상업적 사이트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하단을 보면 'Copyright ⓒ 2003-2006 오비디오 All Rights Reserverd'라고 되어있는데, 이 Copyright 문구는 저의 CC라이센스 비영리 - 저작자표기에 위반되기에 삭제를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법을 찾을수 있다면 완만하게 해결을 볼 수 있을것같네요. 어찌되었든 빠른 조치 감사드립니다. _-_

  6. BlogIcon 오비디오 2006.06.08 00:20

    스폰서를 영리목적의 광고로 보시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행사할때 스폰서 제공 받는 것이 영리로 하지 않는것과 유사합니다.
    단체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명확하게- 회사가 아니라 비영리임의단체입니다. 보시다싶이 사업자 등록이 된 곳도 아니고 말입니다.
    홍보문의는 저희들 직업군에 한정된 협의의 개념입니다. 사이트의 성격을 모두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다소 오해가 있으신 부분이 있습니다.
    저작권문제는 포스트넷 중단에 오비디오의 컨텐츠가 아님도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무튼 뭐......넷티켓적인 문제라거나 혹은 님의 의도와 다른 것 만으로도 삭제는 당연하다 여깁니다.
    그럼 즐거운 블로깅 되시길 바랍니다.
    오비디오는 인터넷으로 엄청난 폐해를 입고 있는 분들이 다수를 차지하기에.....
    현행법의 허용한도 내에서의 인터넷 활동을 지켜갈려고 최대한 노력하는 곳입니다.
    이만 사과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삭제요청코너도 존재하니까요.

    • BlogIcon 소금이 2006.06.08 00:59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삭제요청 코너는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떠서, 메일로 요청을 드릴려고 했는데, 이렇게 빨리 처리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오비디오님도 늘 즐거운 하루가 가득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_-_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