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 1.1.1 버전 릴리즈

2007. 1. 12. 19:42Issue/IT

그동안 기다리던 태터툴즈 1.1.1 버전이 오늘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태터툴즈는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 이 두 부분에 중점을 두어 업데이트 되었는데, 패치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운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태터툴즈는 어떤 면이 바뀌었는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1. 속도에 대하여.
기존 1.1.0.2버전의 가장 큰 문제점중에 하나는 바로 느린 속도였습니다. 필자와 같은 경우, 파이어폭스의 탭 메뉴를 이용하여 다수의 블로그를 열어놓고 기다리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을만큼 느린 로딩속도는 태터툴즈 유저들에게 가장 큰 불만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1.1.1 버전은 내부적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 속도면에서 체감속도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아래는 OctaGate SiteTimer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소금이의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 로딩 시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노란색-시작과 접속, 초록색-첫번째 바이트, 파란색-마지막바이트전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페이지 로딩시간에는 총 3.6초가 걸렸고 마지막 페이지까지 로딩하는데에는 총 17.5초가 걸렸습니다. 이전 주성치님이 테스트한 결과에 따르면 1.1.0.2 버전의 경우, 첫 페이지 로딩에 7초, 마지막 로딩까지 총 23초가 걸린다는 결과가 있던데 사이트에 따라 시간상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한 속도개선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안전성에 대하여.
우선 기존 버전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던 방명록의 비밀글 사용 불능 문제트랙백 전송 실패 문제에 대해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트랙백 시스템의 경우, 주소가 비정상적인 주소이면 수동으로 트랙백할 수 있도록 패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에서 불만을 받았던 글 목록 문제도 이번에 해결되었습니다. 1.1.0.2 버전에서는 글 목록과 함께 포스트가 모두 같이 출력됨으로서 로딩 속도나 트래픽 면에서 불만족스러웠습니다. 허나 이번에는 이전 1.0.6버전과 같이 글목록만 따로 출력하거나 목록과 함께 첫번째 포스트만 출력이 되도록 다시 수정되었습니다. 아울러 얼마전 문제가 되었던 rel="tag"도 추가되어 메타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도록 패치되었습니다.

그외 카테고리를 비밀글로 분류하거나 이지 에디터의 기능강화등 몇가지 추가적인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획기적인 요소는 없지만 안전성면에서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강화된 느낌입니다. 다만 아직 자잘한 버그들이 몇몇 존재하는바 업데이트는 한 일주일정도후에 하시길 권하고 싶네요. 그 때쯤이면 자잘한 버그들도 다 잡혀있을 겁니다. 현재 제가 발견한 버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Issue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Apps 사용자 추가 결과..  (2) 2007.01.17
테스트용 영상...  (7) 2007.01.16
본점으로 다시 복귀  (8) 2007.01.12
임시 블로그 오픈  (0) 2007.01.11
문제 발생원인 확인~  (1) 200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