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닷컴, 그 많은 블로그들 다 어디서 났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금 늦은 소식이지만 지난 12월 5일 파란닷컴이 블로그 스페이스라는 명칭으로 일종의 메타사이트를 구현,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이전 온-에어 서비스와는 달리 무척이나 조용하게 오픈을 하였더군요. 궁금함에 원인을 알아보니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습니다.

1. 그 많은 블로그들을 다 어디서 가져왔을까.
현재 파란의 블로그 스페이스에는 22,686,805개의 포스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점은 이렇게 많은 포스트가 등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해당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그 어떠한 창구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지요. 같은 파란 블로그라면 몰라도 네이버나 다음, 혹은 태터툴즈같은 외부 블로그가 대다수인데 그 많은 블로그들은 과연 누가 등록한 것일까요. 그 답은 지금부터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스페이스 검색창에서 '소금이'라는 이름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맨 첫번째 글에 제 글이 뜨는군요. 어라, 전 이 메타사이트에 등록한 적이 없는 데 그것 참 신기하군요. 혹시 몰라 제 계정으로 로그인한뒤 샅샅이 뒤져보았지만 역시나 제가 이 사이트에 등록한 기록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파란측에서 제 콘텐츠를 무단도용한 것이지요.

정확한 알고리즘은 알 수 없지만, '슬레이어즈 테마는'이라고 검색한 결과 제 글이 두개나 뜨는 것으로 보아서, 봇을 이용한 주소 수집으로 보여집니다. '10년만의 부활, 슬레이어즈. 테마는 할머니가 된 리나?!', 이 포스트는 원주소 외에 올블로그의 gopage 형식으로 기존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있는 포스트입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rss를 수집하였다면 검색결과가 하나만 나와야 되는데, 두 개가 나온 것으로 보아 무차별적인 봇을 통한 콘텐츠 수집으로 보여집니다. 게다가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더 심각한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2. 설치형 블로거를 죽이는 무차별 스크랩 정책
이번 파란의 블로그 스페이스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바로 스페이스에 노출된 포스트에 대한 파란 내부의 스크랩 지원입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우측 하단을 보시면 스크랩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가 무엇인가하면 말그대로 해당 포스트를 그대로 복사하여 스크랩해주는 기능입니다. 한마디로 외부 블로그도 자기 내부 블로그와 동일하게 펌질을 하겠다는 소리입니다. 포털사이트와는 달리 설치형 블로그는 개별적으로 라이센스가 다르고 운영원칙이 다른데, 도대체 누구의 허가를 맡고 스크랩 기능을 지원하는지 모르겠군요.

또 스크랩한 자료는 파란 내부에서 보관하는 것이 아닌 말그대로 복사이기 때문에 스크랩에 따른 트래픽 누수는 전적으로 해당 블로그가 떠맡아야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내 블로그에 500kb짜리 그림이 있는데 그것을 누군가 스크랩해갔다면, 그 그림을 볼때마다 파란이 아닌 내 계정의 트래픽에서 꼬박꼬박 매회 500kb씩 트래픽이 소모된다는 뜻입니다. 개인 서버를 돌리는 이라면 모를까, 이런 서비스가 지속된다면 개인 사설 계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유저들은 다 죽으라는 소리하고 똑같군요.

노출된 글에 대해 스크랩해가는 유저들은 지속적으로 쌓여만 갈 것이고, 그것이 어느순간 임계점을 넘는다면 말그대로 게임 오버입니다. 정말 대책이 없는 서비스로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란은 무사태평입니다.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보아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그 어떠한 답변도 찾을수가 없군요.

하여 이에대한 블로거들의 유기적인 대책이 필요할 듯합니다. 일단 트랙백 모임을 만들어보았는데, 이곳에서 대책을 논의하려고요. 어떤 식으로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도가 빨리 마련되어야 할 듯합니다.


2006/12/13 04:23 2006/12/13 04:23
Trackback 7 Comment 76

Trackback : http://sogmi.com/trackback/1100

  1. Subject Paran은 또 다른 Tong?

    Tracked from Golbin Goooood's weBlog 2006/12/13 09:34 delete

    오늘 뉴스에 따르면 Paran에서 UMC(User Modified Contents)라는 개념을 들고 나왔다. 파란의 새로운 ‘블로그 시즌2-블로그 스페이스‘에 대한 인터뷰에서 파란 서비스본부 심철민 본부장은 다...

  2. Subject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 블로그의 블랙홀이 되려 하는가?

    Tracked from 스마트플레이스 2006/12/13 12:09 delete

    파란닷컴에서

  3. Subject Paran.com이 파란을 일으키려나?

    Tracked from Revival's Blog 2006/12/13 17:56 delete

    지난 5일 Paran.com에서는 블로그 스페이스라는 서비스를 야심차게 오픈했다. 그들 스스로도 야심차다는 말에 물음표를 던져 놓았고 대대적인 홍보는 하지 않은 것 같았다. 몇 몇 블로거들이 관...

  4. Subject Paran, 스크랩 서비스 기능을 제거하다 ...

    Tracked from Sunny's Blog 2006/12/13 19:14 delete

    오늘 새벽 한 소금이님의 블로그가 눈에 띄어 읽어보았다. 파란의 새로운 서비스인 블로그 스페이스에 관련된 포스팅이었는데 주목할 것은 네이버의 스크랩 기능을 블로그 스페이스에서 외부블로그의 글을 스크랩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구현했다는 점이었다.이로 인해 오늘 하루는 파란의 스크랩에 대한 불만 성토가 이뤄졌다. 이를 인식해서일까 ... 12-13 18:17 부로 블로그 스페이스에 위와 같은 공지가 올라왔다. 스크랩 기능을 삭제한다는 내용이다.많은 블로거..

  5. Subject 파란사건? 펌질은 영원히 이슈가 될 것인가?

    Tracked from 개발로그 - devLog 2006/12/13 23:05 delete

    파란에서 블로그 스페이스 라는 서비스를 내놓았나 보다. 서비스 자체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속하는 듯 하다.(특색이 없어 관심은 없다.) 그런데,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스크랩(펌질) 기능 때문이다. http://tbmoim.allblog.net/184 이와 관련된 대책반(?)도 만들어진 것 같고. 그로 인해서 인지. http://blog.paran.com/blogspace/14637809?p_eye=blogspace^home^news^blospace..

  6. Subject 신문 스크랩과 RSS 스크랩의 차이...뭐라고 말해야 좋을까나;

    Tracked from This is my story, Rukxer.NET 2006/12/14 01:35 delete

    어린 시절, 초등학생 때던가? 아, 그 땐 국민학교였죠. 학교에서 적극 권장하던 학습 방법 중의 하나가 '신문 스크랩하기'였던 걸 다들 기억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요즘도 그런가요? 어쨌거나......어릴 때부터 '스크랩'이라는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기도 전에 쓸만한 기사나 논설 등을 가위로 오려서 연습장이나 도화지, 돈 좀 있는 친구들은 앨범에 끼웠던 것 같은 기억이 납니다.그래서인가......요즘 사람들도 스크랩 무진장 좋아하네요. 일단 좋아보이면..

  7. Subject 스크랩 헤븐

    Tracked from Listen To Your Head 2006/12/14 09:02 delete

    블로그스페이스라는 서비스의 스크랩기능이 말이 좀 많은 거 같다.네이버블로그같은 내부적인 스크랩이 아니라 RSS가 공개된 일반 설치형 블로그까지 스크랩대상에 들어가서 불법펌질 논란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오르는 것 같다.문득 스크랩을 왜 할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생각해보면 Web이라는 것 자체가 Hypertext의 Link때문에 생긴 이름이다.왜 엔트로피를 0으로 만드는 링크를 쓰지 않고 불필요한 데이타 복제가 발생하는 스크랩을 선호하는 걸까.내가 인간을..

  1. Dotty 2006/12/13 05:29 address edit & del reply

    와.. 이건 압권인데요. 잘 읽고갑니다.

    • 소금이 2006/12/13 15:54 address edit & del

      예, 감사합니다. ^^

  2. 원업 2006/12/13 05:30 address edit & del reply

    스크랩이란 기능은 참 어처구니 없어요. 말이 좋아 스크랩이지 무단 복사 버튼이죠.
    이것은 싸이월드나 네이버와 같은 대형 사이트들의 책임이 크다고 봐요.
    그런데 윗 글을 보니 파란은 더 가관이군요.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저것이 정말로 무단복사를 해주는 버튼이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파란이 무슨 권한으로 블로그들의 글을 퍼다 나르는 기능을 제공하는거죠?
    .........

    • 소금이 2006/12/13 15:56 address edit & del

      그들 입장에선 펌질이란 돈 한푼 들이지않고 콘텐츠를 불릴수 있는 아주 유용한 수단이니 이쪽으로 관심이 많을듯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서 스크랩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

  3. 비탈길 2006/12/13 05:36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등록되있겠네요..욕나온다.;

    • 소금이 2006/12/13 15:56 address edit & del

      아, 비탈길님도 등록되셨군요;

  4. 그림동화 2006/12/13 07:44 address edit & del reply

    파란블로거들이 구독하는 RSS를 수집해 보여주는 방식같습니다. 이 방식이 정당한가에 대해 여러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소금이 2006/12/13 15:57 address edit & del

      rss 또한 저작권법에 의해 존중받을수 있는 콘텐츠이고, 다른 블로거분들의 사정은 잘 모르겠지만 저같은 경우 영리목적은 별도의 허가를 받고 이용하도록 하고있어요. 파란 내부의 콘텐츠라면 모를까,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5. Sunny 2006/12/13 08:11 address edit & del reply

    RSS 수집은 파란블로거들이 이웃블로그로 등록했을 경우 이루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건 그렇다 치더라도 스크랩 기능, 확인은 못했지만 외부블로그도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이건 정말 서비스제공자의 권력남용이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네요.

    • 소금이 2006/12/13 15:59 address edit & del

      확실히 포털 사이트의 권력 남용이지요. 네이버도 이정도는 아닌데;;

  6. 너굴재롱이 2006/12/13 08:25 address edit & del reply

    파란의 외부스크랩 기능이 개인계정 사용자한테는 아주 치명적인거로군요 ;;; 처음에 보았을땐 그저 괜찮은 기능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글을 보니 다시 생각하게 만드네요 ;;;

    • 소금이 2006/12/13 15:58 address edit & del

      저같은 경우 어느정도 트래픽에 여유가 있지만, 하루 1기가 미만의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정말 쥐약입니다. 도통 답이 안나오네요;

  7. 모홍 2006/12/13 08:53 address edit & del reply

    또 이상한게요 올블 유지상태에서 다른창으로 파란 스페이스에서 제블로그가 검색되는 단어로 제블로그를 볼때 파란툴바 아래 올블 툴바도 보이네용
    올블 로그아웃 상태에선 파란툴바만 보이고.. 뭐가 잘못된걸까용?

    • 소금이 2006/12/13 16:00 address edit & del

      올블 툴바는 iframe으로 화면을 분활해서 뿌려주는 형식일거예요. 즉 올블 툴바와는 별도로 하단의 사이트들은 임의로 이동이 가능하지요. 그래서 그런 것일거예요 ^^

  8. JK 2006/12/13 09:10 address edit & del reply

    제 블로그는 검색에 안나오는데다, 전 티스토리기 때문에...그닥...^^;;
    근데, 스크랩은 대략 난감. - -;

    • 소금이 2006/12/13 16:00 address edit & del

      전 개인계정이라 이런 경우 정말 난감해요;;

  9. 하늘이 2006/12/13 09:26 address edit & del reply

    파란, 대단한데요. 머 이런 막강(?)한 서비스를... 덜덜덜

    • 소금이 2006/12/13 16:01 address edit & del

      아, 하늘이님, 안녕하세요. ^^ 정말 파란이 내놓는 서비스들은 도통 이해를 못하겠어요. 이런 이상한 기능만 갖춘 서비스를 내놓다니.. 흠..

  10. brightfe 2006/12/13 09:31 address edit & del reply

    스크랩 기능은 정말 어의 없군요..
    북마크 하는 기능을 제공해야지 풀카피 라니... 개념이 없는거 같은..

    • 소금이 2006/12/13 16:02 address edit & del

      북마크라면 그나마 저작권 표기라도 지켜질터인데, 정말 난감하죠.

  11. Kaorw 2006/12/13 09:35 address edit & del reply

    이런건 아닌데 말이지요 =ㅁ=.....쩝

    • 소금이 2006/12/13 16:03 address edit & del

      정말 난감하죠;;

  12. kiyong2 2006/12/13 09:45 address edit & del reply

    다행인지 몰라도 저도 없군요. :D
    그런데 진짜 스크랩은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데, KT는 왜 늘 이런생각밖에 못하는지...
    (예전에는 황당하게 욕검색도 있었죠..)
    정말 이해하기 힘든 기업입니다..

    • 소금이 2006/12/13 16:03 address edit & del

      스크랩 기능은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13. 작은인장 2006/12/13 09:50 address edit & del reply

    전 옛 블로그 글이 한 건 나오는군요. ^^;
    아마 숨김을 도중에 했기 때문에 모두 삭제된 것 같아요. ^^ (그나마 다행인가?)
    파란이 용감하군요. (그래도 변호사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검토는 다 끝난 뒤에 한 서비스일텐데.....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지?)

    • 소금이 2006/12/13 16:04 address edit & del

      디지털 저작권법에 의하면 복제, 전송에 따른 권리도 원저작권자의 허가를 맡아야 가능한데 너무 무책임하게 서비스하는 것같아요.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아도 이건 아닌데 말이죠.

  14. 미디어몹 2006/12/13 09:56 address edit & del reply

    소금이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 소금이 2006/12/13 16:04 address edit & del

      예, 감사합니다. ^^

  15. cirrus 2006/12/13 10:31 address edit & del reply

    다행히 저는 검색해봤는데 안나오네요.

    어제 네이버의 습격을 보고 후다닥 올블에 로봇이 못긁어가게 막았습니다. ;;

    • 소금이 2006/12/13 16:05 address edit & del

      네이버같은 경우, 링크만 제공하니까 그다지 문제가 없는데, 이 경우는 정말 심각합니다;

  16. vincent 2006/12/13 10:36 address edit & del reply

    뭔가 잘못 알고 계신데요,
    이미 rss 나 atom 같은 정해진 규격의 xml 을 기본적으로 링크를 공개해두고 있는 설치형 블로그의 정보는 어차피 오픈된 것입니다.
    그걸 가지고 무단도용이라고 한다면 어불성설이죠.
    떡주고 도둑으로 모는 격이랄까요? 자기가 공개 해논것을 훔쳐갔다고 하니까 말이죠.

    • 지나가다 2006/12/13 11:03 address edit & del

      지나가다 한마디 적습니다. 오픈도 정도가 있어야죠. 그렇다면 xml은 제공하면서 자신만의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 Creative Commons를 배너까지 달아가면서 저작권 외치는 사람들은 xml을 공개했으니 바보인가요? 그리고 꼭 필요하다고 해서 스크랩을 해야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최소한의 매너를 위해 해당 게시물을 링크 걸어두는게 더 보기 좋지않던가요? 물론 방문자는 조금 불편하긴 하겠죠. 한번더 클릭해야 해당 게시물을 볼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예전에 다음이 rss넷 하고선 rss에 걸린 모든 포스팅을 자기네 소유물처럼 꾸며놓은적이 있어서 엄청난 소란 끝에 사죄문구와 함께 수정했는데 rss가 걸렸으면 xml로 공개했단 뜻인데...
      그럼 빈센트님 말에 따르면 다음이 뭔짓을 해도 상관 없고 소란에 참여한 사람들은 다 바보가 되는거잖아요. 그리고 이런 상황에 다음이 사죄하면서 고치는 다음도 참 바보짓인거고.
      아무튼 이러한 상황이 상황만 다를뿐 그와 비슷한 상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 소금이 2006/12/13 16:06 address edit & del

      위에 분께서 말씀하셨듯이, 공개가 이용허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17. 김경태 2006/12/13 10:48 address edit & del reply

    vincent님, 설치형 블로그의 많은 경우는 RSS를 오픈해두긴 했지만 CC를 통해 저작권을 명시해뒀죠 저같은 경우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이라는 조건을 지켜주셔야 하는데, 파란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배포를 하는 셈이되고 지금 제대로 확인이 안되서 어떻게 복사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동일한 조건의 CC를 명시해주고 복사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무리 오픈되어 있는 자료라해도 도둑질은 도둑질이겠죠.
    소금이님, 저는 글을 작성해서 올블로그 트랙백 모임이 아니라 파란의 공식 블로그에 트랙백 보내려고 합니다. 혹시 다른 분들도 글을 쓰시면 그 쪽으로 보내는게 어떨는지?

    • 소금이 2006/12/13 16:06 address edit & del

      예,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도 공식 블로그쪽으로 트랙백을 보내야 겠어요 ^^

  18. vincent 2006/12/13 11:11 address edit & del reply

    저작권에 대한 최소한의 매너라..
    그런거 우리나라 법엔 없습니다. 다만 언급하신 다음이나 파란의 서비스는 법에서 자유롭습니다.
    관련된 법규도 없을 뿐더러, 공개된 rss 나 xml 은 이미 공개한다, 가져가서 봐라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rss 등을 오픈하고서 저작권 명시를 운운하는것도 어불성설이겠죠.

    • 소금이 2006/12/13 16:10 address edit & del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온라인상이든 오프라인상이든 모든 콘텐츠에는 저작권을 가지고 있고, 이를 복제하거나 전송할 권리는 원저작권자의 허가에 의해서만 발효될수 있습니다. 즉 이용허가가 있어야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 이를 cc에 의해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별도로 저와 교섭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지요. ^^

    • Sunny 2006/12/13 18:03 address edit & del

      조선일보, 오마이뉴스 등의 언론매체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RSS 주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vincent님의 의견과는 달리 RSS 주소를 공개했지만 기사에 저작권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블로거가 만든 창작물입니다. RSS 주소를 공개하는 것은 말 그대로 공개하는 것이지, 그것에 대한 저작권까지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9. 칫솔 2006/12/13 12:00 address edit & del reply

    설치형 블로그를 쓰고 계시다면 .htaccess 안에 SetEnvIf Referer google.com go_in 같은 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포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운영자가 허락하지 않은 곳에서 링크를 걸어올 때 서버에서 접근을 거부해버리거든요. 문제는 접근할 수 있는 모든 URL을 수동으로 등록해 줘야 한다는 게 문제인데... 그래도 과도한 트래픽이 생기는 것은 미리 차단해버릴 수 있어 도움이 될 듯 함다. 저 같은 경우는 메타 블로그 외에는 전부 차단했다는... 네이버나 파란이나 다음이나 예외없이 접근 거부지요 -.ㅡ

    • 소금이 2006/12/13 16:12 address edit & del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해선 좀더 다른 방법을 찾아보아야 겠어요. 아직 자신의 블로그가 도용되었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수더군요;;

  20. 렛잇비 2006/12/13 11:58 address edit & del reply

    블로그스페이스의 ucc는 이웃블로그를 통해 사용자들이 등록한 블로그들의 rss정보를 대상으로 합니다. 로봇등에 의한 무작위 수집 방식은 아니라고 합니다. 제가 보기엔 굳이 문제를 삼는다면 파란 블로그 이용자들이 등록한 rss를 파란측에서 임의로 활용한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rss공개, 비공개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듯이 등록한 이웃블로그의 공개,비공개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해결될 것 같네요..그리고 스크랩에 대해서는 최초 스크랩된 데이터를 자체 저장하여 이후 스크랩시에는 그 데이터로 연결시켜 주게 되어 있으므로 파란 서비스 내에서 해당 블로그를 몇번을 스크랩하여도 원문 블로그의 트래픽에는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저작권등 법적문제, 블로거들이 cc로 표기한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에 대해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은 동일조건변경허락 정도인 것으로 보이구요.. 이것은 파란을 문제삼을 것이 아니라 해당 블로거의 도덕적 문제로 생각됩니다.
    결론은 내 블로그의 rss 주소 자체를 동의 없이 가져가지 못하게 되어 있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rss주소를 공개한 상태에서 저작권을 얘기하는 것은 빈센트님 말씀처럼 어불성설 입니다. 윗분들 주장대로라면 한rss나 연모등의 rss리더들 또한 모두 저작권을 위반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 소금이 2006/12/13 16:22 address edit & del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사이트가 좋은 예가 될 듯합니다.
      http://dnzin.com/cunningweb/2006/12/06/ ··· f-rss%2F

      참고로 제 블로그의 RSS는 전문공개로 일부 콘텐츠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RSS이고요. RSS내에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니, 저작권법으로 보호받을수 있는 개체라고 생각합니다. ^^

  21. 지나가다... 2006/12/13 12:06 address edit & del reply

    모든 글엔 저작권이 있죠. 공개가 됐든 안됐든... 스크랩을 통해 2차 저작물을 만들면 문제가 되겠지만(저작자의 허가가), 일반 스크랩이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요? 원본 URL이 함께 첨부가 된다면...

    • 소금이 2006/12/13 16:19 address edit & del

      문제는 원본 URL은 커녕, 원저작권자조차 표기되지 않는다는데 있지요;;

  22. antlog 2006/12/13 13:11 address edit & del reply

    vincent//법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구요? 절대 그렇지가 않죠..
    왜냐? 파란은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설치형 블로그의 컨텐츠를 사용한다라는 동의를 받지 않았거든요
    물론 민사적, 형사적인 법적책임은 아니겠지만 저따위 자사의 서비스 사용자들도 아닌 타 블로거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파란의 트래픽을 올리는 서비스는 전화 한통화 고객센터에 해서 내 블로그에서 가져가는 거 막아달라. 라고 한마디만 하면
    파란은 어떻게 할 수가 없죠.. 일단 저부터도 저 사이트에서 검색이 되는데..
    저는 제가 작성한 컨텐츠를 파란에서 쓸 수 있도록 파란의 트래픽을 올려도 상관없다는 얘기를 한 적이 없거든요..

  23. 정신병자 2006/12/13 13:47 address edit & del reply

    병자군이 지금 파란블로그를 만들어서 테스트해본 결과, 이웃블로그 삭제기능이 깊이 숨겨져 있네요. RSS의 공개/비공개 선택기능이 붙어 있긴 하지만 그룹지정을 하지 않으면 무조건 공개된다고 하고... 그룹지정기능 역시 관리화면에서 한눈에 들어오지 않게 설계되어 있군요. 잘 모르는 사람에게 네 파란블로그에 설정된 이웃블로그 설정기능 없애달라고 요구하면 해당 블로그 사용자가 삭제기능이 없어서 삭제 못한다고 대답할 여지도 있어 보입니다.

    • 소금이 2006/12/13 16:24 address edit & del

      아, 그렇군요. 근데 문제는 내 블로그를 등록한 구독자가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이죠;; 나 구독했어~ 이렇게말하고 구독하는 것도 아닌데. ㅠ_ㅠ

  24. 한님 2006/12/13 14:11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피드 내용만 스크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그런데 원문 링크 같은 원문에 관한 정보는 저장되지 않는군요). 자신의 피드 내용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트래픽 누수를 막고 오히려 방문자 유도를 늘리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어디까지나 이상론이고 서비스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그 조절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곳도 많으니 문제군요. 이것 때문에 전문 피드하는 분이 줄어든다면 많이 슬픈 일입니다. ㅠ_ㅠ

    덧붙이자면, eouia님께서 쓴 글이 이 문제랑 좀 연관이 있을 듯하네요. (조금 원론적인 입장에서 쓰셨지만..)
    http://dnzin.com/cunningweb/2006/12/06/ ··· f-rss%2F

    • 소금이 2006/12/13 16:23 address edit & del

      아,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오늘 또 하나 배우고 가네요 ^^

  25. 티에프 2006/12/13 14:12 address edit & del reply

    어라.. 제 블로그도 몇 포스트가 올라가 있네요. 근데 단순히 RSS를 가져갔다고 하기엔 뭔가 이상한걸요. 특정 포스트만 되어 있는게 말이죠. 이건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과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 소금이 2006/12/13 16:23 address edit & del

      내부 알고리즘을 모르기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드릴수 없지만 봇에 의해 긇어가는 듯합니다;

  26. laziel 2006/12/13 14:28 address edit & del reply

    저작권법 관련해서 짧은 소견이지만 조금 덧붙입니다. RSS(or ATOM)을 통한 XML를 공개, 제공하는 것은 저작권자의 '배포' 행위입니다. 타인이 이를 수집, 구독하는 것에 대한 허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나, 이것이 곧 개작/영리적 사용 역시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원저자를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책인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파란의 블로그 스페이스 사이트내의 글 목록 어디에도 원저자 표기가 없습니다. 이미 여기서 저작권법 제 34조 위반입니다. 그리고 백보 양보해서 블로거가 자신의 글을 RSS피드를 통해 허용했으니 파란 역시 이를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는거라고 하더라도, 애초에 블로거가 재배포 허용등을 명시하지 않았다면 동법 제 43조 위반입니다. 저작권자의 동의없이 저작물 이용에 대한 권리를 스크랩이라는 명목으로 제 3자에게 양도하고 있죠. 제 짧은 생각으로만 따져봐도 이건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의 저작권 무시 사례입니다.

    RSS 오픈을 저작권 포기쯤으로 받아들이는 것이야 말로 어불성설이군요. 블로거가 RSS 를 제공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가져가서 읽어도 좋다의 의미이지, 멋대로 재편집해서 출처자 원저자 표기도 없이 이렇게 재배포 해도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 소금이 2006/12/13 16:26 address edit & del

      아,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저와 생각이 비슷하시네요. ^^

  27. vincent 2006/12/13 15:04 address edit & del reply

    반대의견이 여러말씀 있길래, 제가 잘 몰라서 그런가 하고 paran 에 가서보니,
    그냥 단순히 검색결과만 보여주고,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로 이동하게 한것이군요.
    가져다 쓴게 아니고 검색결과만 보여주고 해당게시물로 이동하게 한것이니 저작권번 34조 위반도 아니구요,
    검색 결과에 나와도 된다는 그정도 동의는 rss 에 담겨져 있을테니까요.
    rss 오픈을 저작권 포기라고 누가그럽디까.
    rss 라는건 단순한 메타정보일뿐 그자체가 컨텐츠를 몽땅 긁어온다는게 아니거든요.

    paran 블로그스페이스 서비스 자체를 두고 봤을때, 이걸 가지고 저작권 침해라고 볼순 없죠.
    저작권 침해라고 한다면, 설치형 블로그의 게시물들을 모조리 긁어다 와서 파란 DB 에 담아두고 검색 서비스를 한다면 그게 바로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할수 있을겁니다.

    • 소금이 2006/12/13 16:37 address edit & del

      물론 RSS 자체는 메타정보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RSS도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령 태터툴즈의 경우, RSS 전문공개를 해놓으면 RSS내에 해당 포스트를 내용이 포함되는 콘텐츠가 됩니다.

      파란 스페이스에서 메인화면을 보시면 여러개의 블로그가 나열되어 있지요. 이 블로그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글의 내용이 일부 공개되어 있습니다. 각 블로거마다 저작권 규정이 다르기때문에 모든 이들이 다 그렇다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제 경우는 이게 문제가 됩니다.

      또 글제목은 표시하면서도 해당 저작권자에 대한 표기도 존재하지 않고요. 저작권자를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만 확인이 가능하지요. 하여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8. 소금이 2006/12/13 15:51 address edit & del reply

    다소 논란이 있는 것같아 내용을 잠시 정리해봅니다. 본 블로그는 국내 저작권법에 의해 존중받으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이용허가에 따라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용허가의 조건으로 저작권 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 변경 허락을 이용허가 사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는 이중 '저작권 표시'와 '비영리'부분을 위반하고 있으며, 저작권법상으로는 제3자의 콘텐츠를 원작자의 허가없이 배포하는 위반행위에 해당됩니다. (rss가 공개되었다고해서 그것이 이용허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원작자의 허가가 없는 영리목적의 콘텐츠 사용은 여전히 위법입니다.)

    현재 파란의 경우, 저작권자에 대한 표기없이 해당 콘텐츠의 제목과 내용일부를 파란사이트 내부에서 보여주고 있으며(저작권자 표기 위반), 파란 사이트의 경우 엄연한 상업적 목적을 위한 사이트이므로 비영리 금지에 또한 위반되는 사항입니다. 즉 파란은 cc의 이용허가를 위반하여 원저작권자의 이용허가를 얻지못한 상태이고, 그 상태에서 사용자의 콘텐츠를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엄연한 저작권 위반입니다.

    또한 나아가 파란은 스크랩이라는 기능을 부가함으로서 원저작권자의 표기없이 사용자의 콘텐츠 부분만을 임의로 복제,전송하고 있으며 이 자체는 저작권법 위반이 아니더라 할지라도 원저작권자의 저작권 준수을 위한 노력을 방임하였다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파란의 행태에 분노하는 것이고요. 따라서 이에대해 적극적으로 항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9. Rukxer 2006/12/14 00:50 address edit & del reply

    허허......브라보(역설) -__-;; 예전의 다음 RSS넷이 생각나는군요.
    뒤늦게 파란 스페이스와 관련된 글을 접하고 여기까지 흘러왔습니다 :) 파란에서는 어쨌든 해결하려고 뭔가 조치를 취하는 중인 것 같습니다만, 이미 엎질러진 물은 어쩌려는지 모르겠네요.
    소금이 님, 상당히 놀라셨겠어요;;

    • 소금이 2006/12/14 03:47 address edit & del

      공지를 보니까 일단 스크랩 기능을 없앴다고 하는데, 여전히 rss 이용에 대한 문제는 남는군요. 메일로 제 블로그를 삭제해 달라고 요청하였는데 어찌될지 기다려보아야 겠습니다. ^^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려요 ^^*

  30. 자유 2006/12/14 01:18 address edit & del reply

    스크랩 기능을 없앴다는 공지가 올라왔네요. :)

    • 소금이 2006/12/14 03:48 address edit & del

      다행히 스크랩 기능은 사라졌는데 또 어찌될지 모르겠네요 ^^;

  31. Min。 2006/12/14 10:50 address edit & del reply

    뒤늦게 소식 접하고 읽었습니다. 한숨이 절로 나오는군요;

    • 소금이 2006/12/15 07:56 address edit & del

      스크랩 기능은 삭제되었는데 아직도 갈길이 태산입니다;

  32. 노랑티코 2006/12/14 21:28 address edit & del reply

    파란이 파란을 일으키는군요.. ^^

    각종 뉴스 긁어다가 뉴스마냥 보여주는데..

    그것도.. 선정적이면서 애매모호한 단어들 노출빈도 높여서..

    거기 댓글 읽어보면..

    순 성인,상업광고들 밖에 없어요...

    차라리 악플달린 네이놈이 낫지... ^^


    소금이님 예리하신데요.. ^^

    또 감동입니다....

    • 소금이 2006/12/15 07:57 address edit & del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정말 난감한 문제입니다. 자기도 it기업이면서 웹상에 공개되면 무조건 공짜라는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하는건지 정말 난감하네요.

  33. coolvoy 2006/12/15 00:08 address edit & del reply

    소금이님의 영향인지.. 파란에 스크랩에 대해 공지고 올라왔네요

    http://blog.paran.com/blogindex/bloginf ··· o%5Enomo

    • 소금이 2006/12/15 07:58 address edit & del

      일단 스크랩 기능은 제거되었는데 아직도 원작자 표기를 안하고 있어요. 완전히 날로 먹자는 소리같군요;; 오늘 파란쪽을 통해 내 블로그 정보를 삭제하긴 하였는데, 직접 항의하지 않는 이상 그냥 갈 생각인가 봅니다;

  34. lui 2006/12/15 01:52 address edit & del reply

    아마도 rss 등록은 이벤트할때 마구자비로 사람들이 등록한듯 합니다..
    http://blog.paran.com/gga2k?p_eye=blog^ ··· bloghome

    가보면.. 이웃블로그로 제블로그도 등록되어져 있는데... 저 많은 블로그를 ... 글쌔요;;
    제가 그리 유명한 블로거도 아닌데.. 어떻게 알으셨을까도 궁금한데.. 그보다 저 많은 블로그를 등록해서 쓰시는 분이 있나요?

    • 소금이 2006/12/15 08:00 address edit & del

      파란 블로그를 보니까 파란 사이트외 블로그들도 이웃등록을 할 수 있더군요. 아마 그때 무작위로 다 스크랩해다가 써먹었나 봅니다. 정말 기업의 마인드가 영 아니네요;

  35. LoRo 2006/12/16 17:11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소금이님.
    완전한 관련글이 아닌지라 트랙백으로 연결하지는 않았지만, 블로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몇가지를 끄적대다가, 그 중간에 이 글의 링크를 넣게 되어 글 남깁니다.

    공개와 도용은 별개의 문제인데, 그 도용의 수단을 제공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에서 저 또한 파란닷컴의 스크랩 기능에 뜨악했었습니다. 일단 기능 자체를 막았으니 일단락 맺어지긴 했지만, 블로그 문화가 제대로 뿌리내리기도 전에 '펌질'로 격하시켜버린 포탈들의 행패에 대해선 저도 거부감을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파란의 이번 일 역시 그런 문제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소금이 2006/12/17 02:11 address edit & del

      안녕하세요, LoRo님. 일부로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최근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포털사이트쪽에서는 자기안에 들어온 것은 모두 자기것이라는 생각이 잔존하고 있나봅니다. 좀 더 다양한 유저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도 분명 중요하지만,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이 바뀌지 않는 이상 네티즌들의 반발은 더욱더 심해질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36. 록차 2006/12/17 12:46 address edit & del reply

    검색해보니 제가 쓴 글이 걸리는군요. 끄응.
    이제는 의무교육 때부터 저작권 개념을 확실하게 인식시켜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 소금이 2006/12/18 06:14 address edit & del

      오늘 링블로그의 그만이님도 펌질을 당해 속상해하시고 있던데, 확실히 블로그 운영에 대한 캠페인이 필요할 듯하네요. ^^;

  37. 몽몽 2006/12/20 13:28 address edit & del reply

    올블에서 이슈가 되어 있길래 와봤더니 문제제기하신분이 소금이님이셨네요. 역시 대단하십니다^^
    다음의 사례를 보고도 이런 짓거리를 하다니 파란 참 용자군요. 제 포스트도 검색해봤더니 심심치않게
    눈에 띄네요. 얼마전부터 리퍼러기록에 파란의 블로그를 통한 유입이 있던데 모든 외부블로그를 이웃(?)
    등록할수 있게 해논 결과군요. 말이 좋아서 이웃이지 북마크나 즐겨찾기보다 더 심한 펌질을 조장할수 있는
    제도 같습니다. 위에 덧글보니 참.. 개념탑재가 필요하신 어떤분이 눈에 띄네요. 메타정보에 불과한 rss를 조금이라도 공개하면- 저같은 경우는 부분공개로 해놓고 있죠- 콘텐츠 자체도 도용이 정당하다는 논린데
    문제는 저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겁니다. 웹상에 올라온 모든 정보는 공개가 됐으니 원작자의
    동의없이도 임의편집.수정 후 원작자표기없이 무한복제가 가능하다. 그것이 공유정신이다. 그게 싫으면 아예 공개를 하지 말아라 하는 논리 말이죠. 정말로 블로그 커뮤니티 문화가 자리잡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 소금이 2006/12/20 23:48 address edit & del

      아직까지는 포털에 의한 블로그 문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니까요. 개인 블로거들이 점차 늘어난다면 이러한 문화도 많이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

  38. 은외 2006/12/20 13:32 address edit & del reply

    설치형 블로그를 이웃블로그로 등록한 그 파란블로그의 주인이 파란 그 자신인 겁니다. -_-;; 직접 수집하는 것보다 회원의 이웃블로그에서 가져왔다는 식으로 둘러대는게 핑계거리로 좋잖아요. 찾아보면 아마 전혀 연관성이 없는 주제의 수많은 블로그들이 이웃블로그로 등록된 파란블로그를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그 블로그의 주인이 파란과 금전적 관계가 없는 정말 순수한 회원의 것인지, 파란의 직원들이 만들고 회원인 척 하는 것인지 조회라도 해 보고 싶네요.

    이상 음모론이었습니다.

    • 소금이 2006/12/20 23:49 address edit & del

      X-File인가요. 역시 모든 일에는 음모가 있군요;; ^^;

prev 1 ... 795 796 797 798 799 800 801 802 803 ... 157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