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첫 노트북, 가장 저렴한 소프트웨어 비용은?

2009. 1. 4. 16:22Issue/IT

얼마전 연구실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 한 통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방학중에 한글이나 파워포인트를 가르쳐 줄 수 없냐는 전화였는데요, 사실 저도 그렇고 제 친구들도 그렇고 전공이 전공이다보니 방학중에 이런 전화를 많이 받습니다. 전산학도의 비애는 방학을 가리지 않는다고나 할까요.

입학철을 맞아 노트북을 구입하고는 윈도우나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 달라는 요청도 많은 편입니다. 일부에서는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해달라는 요청도 있고요. 하지만 대학생이라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정품 사용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웹하드를 통해 불과 몇분이면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사회 초년생으로서 첫 걸음은 정품 사용자로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대학생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정품 사용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학교 라이센스를 이용해보자.
여러분들이 낸 등록금에는 교과비용뿐만 아니라 각종 부대비용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막연하게나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정품 사용자가 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학교에서 라이센스를 대여받는 방법입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도 볼륨 라이센스를 통해 학생들에게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의외로 1,2학년생들은 이같은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도서관이나 학과 사무실에서 직접 CD를 대여하거나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학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윈도우와 오피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시각디자인학과나 통계학과등의 존재여부에 따라 포토샵이나 SAS같은 소프트웨어도 추가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제가 다니는 연세대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목록중 일부인데, 오피스 2007버전을 포함하여 학교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구할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기업의 프로모션 행사를 이용하자.
학교에서 제공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구하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기업들의 프로모션 행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MS사의 'DreamSpark'가 있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 2008, 윈도우 서버 2008등 각종 프로그래밍/서버 툴을 무료로 사용가능한 이 사이트는 프로그래머로 전공을 선택하였다면 꼭 알아두어야할 사이트 중에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전공자라도 'Expression Studio 2'를 사용하여 자신이 운영중인 블로그를 개편하거나 'Virtual PC'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OS를 자신의 PC에 설치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에게도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관리자만이 신청할 수 있는 제약이 있군요.

대학생의 경우는 ISEC 국제학생증을 따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성균관대를 비롯한 일부 대학에서는 ISEC 학생증을 정식 학생증으로 채용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학교들이 별도로 국제학생증을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공식홈페이지에서 체크카드를 신청하고 외환은행에서 발급받거나 우편신청후 가까운 대학교에서 학생증을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신청료는 14000원이라고 하는군요.

3. 프리웨어를 활용하자.
대학생 한정은 아니지만 소프트웨어를 구하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무료 소프트웨어(프리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최근의 무료 소프트웨어들은 상당히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표적인 프리웨어 제공 사이트로는 아래와 같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미디어 : 곰TV( 동영상 플레이어 및 인코더 제공), KMP플레이어(동영상 플레이어 제공)
인터넷 : 웹마(기능개선형 익스플로어 제공), 파이어폭스(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제공)
시스템 : 이스트소프트(압축 프로그램, FTP, 뷰어 및 각종 프로그램 제공)
백신 : 안철수연구소(V3 Lite 무료 백신제공)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는 지난해 바이러스블러틴 테스트에 통과한 V3 2007과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무료 백신중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백신중에 하나입니다. 곰TV의 곰플레이어는 필요한 동영상 코덱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기능이 있어 편리하고요, 압축프로그램으로는 이스트소프트사의 알집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새폴더 만들기 기능이 있어 상당히 유용하거든요.

4. 이도저도 안되면 구입하자.
앞서 방법으로도 소프트웨어를 구하지 못하였다면 마지막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구입을 결정하였다면,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S 윈도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DSP 버전과 GGK 버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DSP 버전은 기업에서 완제품으로 판매하는 PC에 설치되는 라이센스로서 '처음사용자용'과는 달리 메인보드를 3회까지만 교체할 수 있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메인보드를 3회까지 교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가장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기능을 얻을수 있는 라이센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XP HOME DSP 버전의 경우는 현재 3,4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니, 가장 저렴한 가격에 OS를 구입하는 한가지 방법이 되겠네요.

GGK(Get Genuine Kit) 라이센스는 불법 사용자를 정품 사용자로 전환하기 위해 MS가 새로 도입한 라이센스인데, XP 버전에 한정하여 별도의 패키지 제공없이 라이센스 키만 제공하는 라이센스입니다. XP PRO버전을 기준으로 약 40만원대의 패키지 상품에 비해 그 절반의 가격으로 라이센스를 획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외 ADOBE사는 국내에 학생용 라이센스를 도입하고 있지 않지만 MS사는 55500원에 MS 오피스 2007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글과컴퓨터는 교육용 라이센스 버전외에 기간제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서 들어간 비용입니다.

OS : Windows XP [학교 라이센스, 0원]
OFFICE : MS OFFICE 2007 [학교 라이센스, 0원]
                 한글 2007 [학교 라이센스, 0원]
                 ADOBE PHOTOSHOP CS4 [학교 라이센스, 0원]
VIEWER : 꿀뷰 [프리웨어, 0원]
                   ADOBE PDF VIEWER [프리웨어, 0원]
MEDIA :     곰플레이어 [프리웨어, 0원]
                   곰오디오 [프리웨어, 0원]
SYSTEM : V3 LITE [프리웨어, 0원]
                  알집 [프리웨어, 0원]
-----------------------------------------------------------------------------------
비용합계 :   0원

흔히들 소프트웨어 비용이 많이 비싸다고들 합니다. 우스개 소리로 내 컴퓨터에 있는 소프트웨어 비용을 다 합치면 차 한 대 값은 나온다라는 말도 이전에 많이 했었지요. 그러나 최근에는 학생용 라이센스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조금만 노력하면 얼마든지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첫 노트북, 기왕이면 정품 프로그램으로 가득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여러분들도 곧 아실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