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가 준비중인 새로운 서비스들.

2007. 3. 15. 00:56Issue/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는 올블로그의 요람인 블로그칵테일에 다녀왔습니다. 작은인장님과 같이 방문을 하였는데, 자전거도 탈수 있는 드넒은 공간에 맥북과 N64를 즐기는 올블로그 운영자분들이 저를 반겨주셨습니다. 골빈해커님과 사진도 찍고 잠시 견학을 마친뒤에 현재 올블이 진행중인 여러 서비스들을 직접 체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일단 가장 관심이 가는 서비스는 역시나 '올블로그 카페'(위드블로그). 얼마전 비슷한 서비스인 위드블로거가 오픈하여 해당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될 블칵의 신작입니다. 서비스를 경험하여 보니, 개인이 꾸밀수 있는 메타사이트라는 기능은 비슷하지만, '커뮤니티' 중심의 올블 카페와 '메타사이트' 중점인 위드블로거로 그 성향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느낌입니다.

다음주내로 클로즈베타를 시작할 예정(정식 서비스 일시는 미정)이며,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사용자 정의식 블로그 카페'라는 말이 가장 어울릴듯합니다. 위드블로거가 템플릿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였다면 올블 카페는 태터툴즈 스킨을 상당부분 차용하여 일반인들도 손쉽게 스킨제작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립도메인을 지원하여, 독자적으로 하나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 개방형인 위드블로거와 달리 글 읽기 권한을 제한한다거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 게시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메타사이트'라는 말보다 '카페'라는 말이 더 어울릴 듯합니다. 다만 기존 포털사이트의 카페는 직접 카페에 가서 글을 써야 했지만, 올블 카페는 태그나 카테고리등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쓰면 카페로 글이 모인다는 점에서 구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로즈베타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받아서 정식버전에서는 좀더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고 하니, 일단 느긋하게 기대해 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실제 테스트중에도 홍커피님이 여러가지 제안들을 열심히 받아적으시면서 참고하시겠다고 하였는데, 만약 의견들이 모두 채용된다면 지금과는 또다른 서비스가 나올듯하네요.

그리고 이외에도 여러가지 재미난 아이템들이 많이 공개되었답니다. 일부는 이미 완성되어 오픈시기를 기다리고 있기도하고, 어떤것은 일부 기능만 구현해놓고 때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더군요.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올블릿과 북마크 기능입니다. 올블릿은 현재 제 블로그 메인의 커리어블로그 등록글과 비슷한 아이템으로 실시간 인기글등을 지정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마크는 기존 공유형 북마크와는 달리 폐쇄형 북마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북마크의 경우, 공개형식이라 사적인 관심사로 체크해 놓은 글들도  다른 이들에게 노출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올블의 북마크는 철저하게 개인용인데에다가, 색상별로 다양한 북마크가 구비되어있어 더 직관적으로 보였습니다. 올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이 있다면, 태터툴즈외 블로그의 경우 댓글을 달아도 확인할 길이 막막하다는 점이었는데 현재 개발중인 북마크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을 단숨에 해결할 수 있을듯합니다.

또 접이식 메뉴나 특화된 검색사이트등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언제 정식으로 오픈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나하나 선물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오픈할 날을 기다려 봅니다.

끝으로 하나더~ 제가 올블에 가서 선물을 하나 받아왔습니다. 바로 에버랜드 페스티벌 초대권인데요. 혹시 가실분이 있을까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1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에버랜드 페스티벌의 초대장인데 현재 총 4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애인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내시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 댓글을 달아주세요. 즐거운 시간되시라고 보내드릴께요. ^^

아, 그리고 하나 더 알려드립니다. 미아찾기와 관련된 글인데, 현재 태터툴즈용 서비스 진척도는 아래 사이트를 가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서버단 세팅구현이 끝났고, 몇일안으로 공개가 될 수 있을듯합니다. 이번에 올블에서도 무척이나 좋은 반응을 얻어내었는데, 배너가 하루빨리 완성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그럼,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

http://dev.tattersite.com/milestone/missingChi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