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업데이트, 그리고 불편한 점.

2006. 12. 4. 04:50Issue/IT

최근 태그스토리만 쓰다가 간만에 다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는데, 다음 동영상이 부분적으로 업데이트 되었군요.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를 배려하지 않은 부분이 눈에 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에서 동영상을 올릴때 뜨는 팝업입니다. 밑에 '확인'과 '닫기' 버튼이 있는데, 모두 window.close()라는 팝업창 종료 스크립트를 쓰고 있습니다. 닫기 버튼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데, 굳이 확인 버튼을 달아놓는 이유를 알 수 없네요. 게다가 보통 확인버튼이라고 하면, 어떠한 프로그램또는 행동을 인식하고 실행하겠다는 의미가 강한데 이렇게 종료버튼으로 사용함으로서 사용자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더 명확해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등록영상입니다. 위 사진에서 동영상을 등록하려면 어떤 버튼을 눌러야될까요. 예, '등록'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확인'버튼을 누르지요. 더 눈에 잘 띄이거든요.

게다가 '이전'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찾기 페이지로 이동하던데, 왜 이 버튼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상식적으로 동영상이 모두 올라간 상태에서 취소할 이유가 있을까요. 또 굳이 취소하겠다면 '닫기'버튼이나 창 위에 x버튼으로도 충분한데 말이죠. 과도한 친절은 오히려 불편함을 가중시킵니다.

부분적인 업데이트이고 다음 유저분이 아닌 이상 별로 큰 의미는 없겠지만, 다음 동영상을 즐겨 사용하는 저로선 무척이나 불편한 업데이트였습니다. 차라리 이런 업데이트보다는 업로드 도중에 잠시 멈춤버튼을 만들거나(adsl 유저로서 업로드를 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떨어지더군요.), 창 크기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저에겐 더 필요한 데 말이죠. 아무튼 이번 업데이트는 다소 실망입니다. 다음번엔 고쳐주었으면 하네요.